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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공항 만들려다 김해공항 뺏길 판" 부산시민 분통

입력 2016-06-03 14:55 수정 2016-06-13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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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공항 만들려다 김해공항 뺏길 판" 부산시민 분통


동남권 신공항 부지 선정 발표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부산 등 영남권이 요동치고 있다.

국토교통부의 '영남권신공항 사전타당성검토 연구' 용역을 맡은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ADPi)이 이달 24일 컨설팅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신공항 유력 후보지인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이 10여년간 유치 경쟁을 벌이면서 정치권과 지역간 감정의 골이 더욱 깊게 패여 이번 입지선정 최종 결정이 또 다른 갈등의 불씨가 될 우려도 커지고 있다.

대구·경북과 울산·경남이 지지하는 '밀양'과, 부산을 비롯해 김해 거제 등 경남 일부 지자체가 가세하는 '가덕도'가 치열한 대립양상을 보이면서 만만찮은 후폭풍 조짐마저 일고 있다.

2일 오후 신공항 유치 촛불집회에 참가한 부산 시민은 "김해공항 만원사태 해결하려고 가덕신공항 추진하다 남부권신공항으로 둔갑하는 바람에 있던 '공항'마저 뺏기게 될 판"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동남권 신공항 입지 최종 선정을 앞두고 요동치는 부산시 유치 대책과 부산지역 민심을 정리한다.

◇ 김해공항 수용능력 50만명 초과 '포화 상태'

현재 김해공항은 이미 수용한계를 넘어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김해공항은 국내선뿐 아니라 국제선을 이용하는 승객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작년 김해공항 국제선 이용 승객은 595만8000여명으로 공항의 현재 수용 능력(540만명)을 이미 넘어섰다.

2009년 국토연구원은 '동남권 신공항 개발의 타당성 및 입지 조사 연구' 결과 이용객이 급격하게 늘어도 '2020년에 김해공항 국제선 연간 이용객을 최대 566만1000명 수준'으로 예측했다.

하지만 김해공항은 이미 수용능력을 50만 명이상 초과했다.

김해공항은 여행객 수가 늘면서 LCC(저가 항공) 취항 등으로 국제선 노선이 2000년 7개국 14개 도시에서 올 4월 현재 12개국 38개 도시로 3배가까이 확대되면서 항공기 운항 편수도 연간 1243편에서 올해 2039편으로 늘었다.

당시 빗나간 용역 결과 때문에 부산신공항 착공 시기마저 놓치는 시행착오를 겪었다.

김해공항의 폭발적인 수요를 극복하기 위해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서둘러야 할 실정이다.

◇ 가덕신공항 어떻게 추진되나

부산 신공항 건설은 20여년전부터 김해공항 확장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논의되기 시작했다.

동남광역경제권 관문공항인 김해공항은 안전하고 24시간 운영할 수 있는 대안으로 가덕신공항 건설계획이 추진됐다.

가덕도 해안은 안전하고 소음 피해가 없는 최상의 조건을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시는 토목공사 기술부족 등으로 가덕도 해안 매립이 힘들다는 반론에 밀려 큰 진전을 보지 못했다.

이후 김해공항 확장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판단과 함께 부산신항만이 본격 가동되면서 새로운 매립 공법을 화용해 24시간 안전하게 운용할 수 있는 가덕신공항 건설 계획이 설득력을 갖게 됐다.

이로써 부산권신공항은 부산권신공항(2003~2006년)→남부권신공항(2007년)→동남권신공항(2008~2009년)으로 명칭이 바뀌면서 김해공항 기능을 대체할 새 공항 이전 계획이 동남권 신공항으로 바뀌어 영남권의 쟁점으로 부각됐다.

동남권 신공항 역시 핵심은 '해안공항'과 '내륙공항'의 기능과 효율성 등이 쟁점이 되고 있다.

신공항 예정지로 꼽히는 가덕도지역은 인근에 세계 5위 국제경쟁력을 갖춘 부산신항과 유라시아까지 이을 철도노선을 이미 갖추고 있다.

공항만 들어서면 육·해·공을 아우르는 복합물류체계를 구축해 강력한 동북아 물류 허브로 도약할 충분조건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남권 신공항은 지난 2006년 노무현 전 대통령 지시에 따라 공식 검토가 시작됐지만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1년 3월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사업이 무산됐다.

이후 2012년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 따라 재검토에 나선 정부는 "동남권 신공항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작년 6월 25일 세계 공항 건설 시장에서 권위를 인정받는 ADPi에 부지 선정 용역을 맡겼다.

◇ 24시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동북아 제2허브공항' 필요

항공기 운항의 기본 전제는 안전이다. 김해공항은 북측의 돗대산·신어산·오봉산 등 높은 산봉우리 8곳의 장애로 안전을 위협받고 활주로 남측에는 물류단지와 남해고속도로 등이 위치해 더 이상 확충할 수 없는 상황이다.

15년 전 2002년 중국 민항기가 공항 북쪽 돗대산과 충돌해 사상자 166명을 내기도 했다.
안전성뿐 아니라 이착륙 과정에서 생기는 소음공해도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김해공항을 대체하는 부산신공항 건설 계획도 김해공항의 시설용량 한계와 안전․소음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추진됐다.

가덕도 신공항 후보지는 산악장애와 고도제한이 없는 매립형 항만공항으로 안전하고 소음 문제 없이 24시간 운영할 수 있게된다.

김해공항이 예상보다 이른 포화상태를 빚는 것은 항공기 소음공해로 밤 11시부터 이튿날 새벽 6시까지는 이·착륙을 하지 못해 효율성이 낮은 '반쪽자리 공항' 탓도 크다.

영남권신공항 입지 용역 조사결과 발표를 앞두고 밀양신공항 영향권인 김해시의회와 시민단체들이 '소음공해'를 이유로 밀양신공항 건설 반대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경남권에서도 지역 이해관계에 따른 역풍도 일고 있다.

◇신공항의 평가항목과 가중치 투명하게 공개 돼야

부산시가 신공항 평가항목과 가중치를 투명하게 공개해 줄 것을 강하게 요구하는 까닭은 2011년 동남권신공항 평가때 불공정한 평가기준을 적용한 사실을 뒤늦게 알고 신공항 유치 염원이 결국 무산되버린 뼈저린 기억 때문이다.

2011년도 동남권신공항 백지화 당시 세부평가 항목 중 고정장애물의 경우 산악장애물이 없는 가덕입지의 평가를 8.5점 만점에 61%에 불과한 5.2점을 매겼다.

공역의 경우 이동장애물과 더불어 기존 김해국제공항과의 공역조정이 가능한데도 12점을 배점하면서 밀양은 8.5점, 가덕은 3.0점으로 매겨 납득하기 어려운 평가를 했다.

또 소음분야에서도 인천국제공항 평가에서 영종도 후보지의 소음은 5.4점의 93%인 5점으로 평가한 반면 같은 여건인 가덕의 경우 소음가중치 7.5점 중 44%에 불과한 3.3점을 매겨 낙제점으로 처리하는 불공정한 평가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1년도 동남권신공항의 불공정항 평가항목과 배점은 2011년 3월 30일 백지화 발표이후 공개됨으로써 부산시가 바로 잡을 기회도 갖지 못하고 무산된 만큼 이번에는 최종 발표 전에 반드시 공개 해 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이 때문에 ㈔김해공항가덕이전시민추진단은 이달 1일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잇따라 방문해 "동남권 신공항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절차에 따라 입지를 선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등 시민단체들의 동참이 늘면서 긴장의 강도가 더욱 고조되고 있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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