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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중공업-채권단, 자율협약 체결…경영 정상화 지원

입력 2016-05-11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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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중공업-채권단, 자율협약 체결…경영 정상화 지원


한진중공업은 11일 산업은행 등 채권단과 자율협약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채권단 자율협약을 신청한 후 실사와 구조조정, 자구계획 수립 등 MOU를 맺기 위한 사전절차를 밟아 온 한진중은 이로써 채권단 지원 아래 본격적인 경영 정상화에 나서게 됐다.

이번 MOU 체결에 따라 채권단은 한진중에 지난 2월 1300억원의 자금 지원에 이어 추가로 1200억원 규모의 신규 자금과 함께 협약 만료기간인 2018년 12월 말까지 출자전환을 통해 1000억원대의 이자 감면과 원금상환 유예 등을 지원하게 된다.

한진중은 앞으로 2조원에 달하는 보유 부동산 매각, 대륜발전 등 에너지 발전계열사 매각 등을 골자로 한 자구계획을 이행함으로써 경영 정상화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자율협약이 본격적으로 개시됐지만 당사자인 한진중공업과 채권단 측은 모두 차분한 분위기다.

난관으로 예상됐던 구조조정과 자구계획 마련이 모두 순조롭게 마무리 되었기 때문이다. 국내 대부분의 조선사가 구조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과는 사뭇 다른 모양새다.

여기에 한진중 노동조합도 큰 몫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사의 존속과 조합원들의 고용안정을 위해서는 자율협약 체결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대승적 차원에서 지난 10일자로 동의서를 제출했기 때문이다. 노사 양측이 뜻을 모아 자율협약 체결의 토대를 마련한 만큼 경영 정상화는 더욱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그동안 비핵심자산 매각, 조직 슬림화 등 선제적으로 자구책을 마련하고 시황에 대응해 온 것이 효과를 보고 있다"며 "자율협약 기간도 비교적 짧고 이번 MOU에 포함된 자구계획 이행에도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여 자율협약 체결을 계기로 뼈를 깎는 자구노력 이행과 함께 수빅조선소와 영도조선소 특수선 사업을 중심으로 한 투트랙 전략을 통해 경영 정상화를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신청과 관련, 한진중공업이 한진그룹의 계열사로 오해 받아 오히려 곤혹스러워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중 2005년 한진그룹에서 계열 분리, 독자적인 그룹으로 출범했다.

현재 한진중공업 그룹과 한진그룹 간 지분관계는 모두 정리가 끝났으며, 양사간 영업거래도 전무한 상태인 점을 감안하면 한진중공업과 한진해운은 완전 다른 그룹의 별개의 회사라고 한진중은 설명했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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