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런 구조조정에는 물론 큰돈이 필요합니다. 정부는 오늘(4일) 한국은행과 논의해, 재정 투입과 한은의 협력을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자금을 지원하기 전 부실기업들이 자구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이건 세금이 들어가니 당연한 얘기입니다. 하지만 정작 기업의 부실을 감독해야 할 국책은행은 어떨까요. 이 마당에 직원들 수당을 더 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산업은행 직원 1명이 올해 받을 수당은 고정과 실적 수당을 합쳐 2120만 원입니다. 지난해 1580만 원과 비교해 34%나 오른 겁니다.
수출입은행 직원의 수당도 지난해 850만 원에서 올해 1110만 원으로 올랐습니다.
산업은행 직원의 올해 1인당 평균 보수는 9380만 원, 수출입은행은 9540만 원으로 1억 원에 육박합니다.
반면 제 역할을 해 왔는지에 대해서는 비판이 많습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상선 등의 주 채권은행으로, 지난해 1조 9000억 원의 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17년 만에 가장 큰 적자였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의 분식회계 의혹을 제대로 감시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수출입은행도 조선업계가 부실을 키우는 걸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감사원은 지난해 말부터 이들 국책은행이 제대로 관리 감독을 해 왔는지에 대해 감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