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진석, 더민주는 10분 만나고 국민의당은 50분 만나

입력 2016-05-04 12:14

정진석 "제가 초록색 넥타이하고 왔다" 국민의당 구애

더민주는 지도부 1명 만나고 국민의당은 4명 만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진석 "제가 초록색 넥타이하고 왔다" 국민의당 구애

더민주는 지도부 1명 만나고 국민의당은 4명 만나

정진석, 더민주는 10분 만나고 국민의당은 50분 만나


정진석, 더민주는 10분 만나고 국민의당은 50분 만나


정진석, 더민주는 10분 만나고 국민의당은 50분 만나


정진석 새누리당 신임 원내대표가 4일 두 야당 지도부에 대한 신임 인사차 예방을 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짧게, 국민의당은 길게 머무르며 이야기를 해 눈길을 끌었다. 새누리당이 아무래도 20대 국회에서 법안 처리 등 야권의 협조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더민주보다 국민의당이 조금 더 낫다는 판단이 들어있는 듯 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먼저 더민주 김종인 대표를 찾았다. 김광림 정책위의장과 함께 김 대표를 만난 정 원내대표는 "김 대표는 제가 존경하고 따르고 했던 어른"이라고 치켜세운 뒤 "2010년 6월 청와대 정무수석 하는데 다음날 조언을 부탁하려고 만난 기억이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정 원내대표는 "제가 많이 부족하다. 대표님이 지도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김 대표는 "새누리당이 2당이 됐는데 정 원내대표의 활약이 중요하다"며 "원내대표 이후 충청 대망론도 나오고 있으니…"라고 덕담을 건넸다. 그러면서 "더민주 원내대표는 원만한 분이 될 거다. 3당 됐으니 원내대표 역할이 좀 달라지지 않을까"라고도 했다. 둘 사이의 대화는 화기애애 했으나 정 원내대표가 머문 시간은 단 10분이었다.

정 원내대표와 김 정책위의장은 이어 국민의당 대표실을 찾아 안철수, 천정배 공동대표를 20여분 간 만났으며 박지원 원내대표, 김성식 정책위의장과도 30분간 별도로 예방했다. 비록 더민주 원내대표 경선이 이날 진행되긴 하지만 아직은 이종걸 원내대표가 현직에 있는 점을 감안하면 분명 국민의당을 더 신경 쓰고 있다는 점을 엿볼 수 있다.

국민의당 지도부를 만난 자리에서 정 원내대표는 "천정배 대표에게는 자민련 시절에도 신세를 많이 졌다. 교섭단체를 만들어준다고 애를 많이 써주셨는데 잘 안됐다"며 "제가 오늘 초록색 넥타이를 하고 왔다"고 국민의당에 적극적으로 구애하는 제스처를 취했다.

정 원내대표는 또 "새누리당이 과반수 였을 때와 지금은 다르다. 관철 시킬 방법이 없다"며 "협치는 피할 수 없는 외통수라고 생각한다. 3당 모두 책임감을 갖고 생산적인 국회를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안철수 대표는 정 원내대표의 '초록색 넥타이' 발언에 "세심한 데 까지 신경 써주셔서 협력이 잘 될 것 같다"고 화답했다. 안 대표는 이어 "20대 국회는 정말 일하는 국회, 대화하고 협력하는 국회가 됐으면 좋겠다"며 "어제도 원내대표 선출된 후 협치와 혁신을 이루겠다고 했는데 그야말로 국민들의 지상명령인 것 같다"고 말했다.

천정배 대표는 "오래 전부터 한국 정치는 대통령의 식민지다라고 얘기했는데 여당 일때도 마찬가지 였다"며 "대통령이 여당을 식민지배하는 양상이 계속됐고, 협치와 타협이 이뤄지려면 청와대 특히 대통령으로부터의 독립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표는 양당 지도부를 만난 뒤 자신의 카운터파트너 중 한 명인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 김성식 정책위의장과의 별도 회동을 위해 국회 의원회관으로 이동했다.

정 원내대표와 박 원내대표는 만나자 마자 포옹을 나누는 등 각별한 애정을 드러냈다.

정 원내대표는 자신의 넥타이를 가리키며 "형님 만난다고 일부러 넥타이를 이걸로 했다"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했다. 그는 또 "역량도 부족하고 박지원 대표님이 국민의당 원내대표를 맡고 있어서 제가 많이 의지해야 겠다"고 말했다.

이에 박 원내대표도 "덩치도 크고, 권력도 크고, 원내 의석도 큰 정진석 원내대표가 '형님'이 됐기 때문에 큰 정치를 해서 작은 정당을 좀 잘 도와주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한편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에는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를 예방할 예정이다.

(뉴시스)

관련기사

정진석 "국민의당에 새누리 피도 섞여있다" 정 의장 정진석 만나 "원내수석부대표 잘 뽑아야" 정진석 원내대표가 생각하는 비대위, 실무형이냐 혁신위냐 정진석, 새누리 원내대표 당선…친박계 지원 결정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