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어제(28일) 조선 관련 계열사 임원의 25%를 감축하겠다고 발표한 현대중공업을 비롯해 조선업계 회사들이 구조조정을 본격화하는 모습인데요. 그런데 울산과 거제, 통영 등 조선업 벨트를 들여다보면 구조조정이 이미 한창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하청과 비정규직을 중심으로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이 넘쳐나고, 지역경제는 불황을 넘어 생존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그 심각한 현장에 취재기자들이 다녀왔습니다.
먼저 배승주 기자입니다.
[기자]
60대 가장인 김모 씨가 대리운전 기사로 나선 건 6개월 전부터입니다.
대형 조선소 하청업체 용접공이었던 김 씨는 일감이 끊긴 뒤 생계를 위해 운전대를 잡은 겁니다.
[김모 씨/대리운전 기사 : 갖은 욕을 다하는 고객을 만날 때 회의가 많이 들지만 독하게 마음먹고 해야죠.]
경남 거제의 번화가입니다.
지금 시간이 저녁 7시로 퇴근시간대인데 보시는 것처럼 거리가 비교적 한산한데요.
조선소 작업복 차림의 무리들로 북적대던 예전 모습은 찾아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술집 주인 : 예전에 퇴근 시간만 되면 길거리에 사람이 많았는데요. 지금은 문 열고 얼마 되지도 않아서 마감을 해야 하죠.]
현대중공업이 있는 울산도 중·소 조선소가 밀집한 통영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조선소 인근 지역에선 어김없이 빈방이 넘쳐납니다.
[원룸 주인 : 업체에서 방 9개를 썼는데요. 사람들이 한꺼번에 도망갔거든요.]
이 와중에 인력사무소는 슬픈 호황입니다. 실직한 조선소 직원들이 대거 몰리기 때문입니다.
[조문종 대표/OO 인력 : 비 오는 날은 사람이 거의 없거든요. 그런데 오늘은 20~30명 나와서 깜짝 놀랐습니다.]
하지만 아직 남아있는 해양 플랜트 수주잔량이 소진되는 6월부터가 진짜 위기라는 말에 동남권 조선업 벨트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