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은 어떻게든 생계수단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극단적인 선택을 하거나 범죄의 유혹에 빠지는 경우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조선업계 구조조정이 이렇게 경제적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까지 번지면서 각 지자체들은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어서 구석찬 기자입니다.
[기자]
모자를 눌러쓴 남성이 현금 인출기에서 돈을 뽑습니다.
카드는 이웃집 여대생을 감금하고 빼앗은 겁니다.
승용차가 불에 탔습니다.
차 안에 착화탄을 피우고 자살을 기도한 겁니다.
모두 생활고를 견디지 못한 조선소 실직자들입니다.
지난해 말 기준 울산과 경남 거제 통영 등 동남권 조선벨트 체불임금은 571억 원으로 전년 대비 40%가량 늘었습니다.
임금을 제때 받지 못한 근로자는 1만 3000명이 넘습니다.
올해도 최소 2만 명 이상의 실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직원 : 나가서 할 수 있는 게 딱히 있는 것도 아니고 앞으로 뭘 먹고 살아야 할지 불안합니다.]
지자체들은 비상대책반을 꾸리고 중소업체에 경영자금 지원이나 재정 조기 집행에 나섰지만 언발에 오줌누기 수준입니다.
이 때문에 동남권 조선업 벨트 지자체에선 긴급구제자금 지원과 세제지원이 가능한 특별고용지원지역 지정을 정부에 건의했습니다.
정부는 노사 간 뼈를 깎는 고통분담이 선행되지 않으면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
하지만, 구조조정 과정에서 노사정 협의와 사전 재취업 교육이 병행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