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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가습기살균제 사망' 보상계획 '미적 미적'…눈치보기?

입력 2016-04-26 13:27 수정 2016-05-02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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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가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과 관련, 대표이사가 26일 직접 사과의 뜻을 밝혔으나 정작 구체적인 보상계획에 대해서는 미적대는 등 눈치보기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홈플러스 김상현 사장은 이날 오전 강서구 등촌동 소재 홈플러스 신사옥 이전 기자간담회를 열고 "피해자와 그 가족들의 아픔과 고통과 관련해 진심어린 유감과 안타까움을 전한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이어 "향후 검찰의 공정한 조사를 위해 협조하고 피해자 및 가족들과 보상 협의를 진행해 나가겠다"며 피해보상을 위한 전담기구 설치를 약속했다.

김 사장은 다만 구체적인 보상에 대한 계획은 이 자리에서 내놓지 않았다. 또 보상금 규모와 시기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사실상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에 대한 도의적인 책임이 있지만 물질적인 보상은 검찰 수사가 종결된 이후에나 협의할 수 있다는 뜻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롯데마트가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100억원 규모의 재원을 마련하고 피해자 및 가족들과의 보상을 진행하기로 한 계획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이 때문에 검찰 수사가 종결된 뒤 법원의 판단까지 기다리겠다는 의도도 숨어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경우 홈플러스에서 판매한 제품으로 피해를 당한 피해자 및 가족들이 실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법원 판단에 맡겨야 하는 등 또 다시 장기간을 기다려야 할 가능성이 높다.

홈플러스가 이처럼 알맹이 없는 사과의 뜻만 연이어 언급하는 것은 구체적 보상계획은 최대한 미루는 한편 자사에 대해 악화된 여론을 돌리고, 현재 진행중인 검찰 수사에도 영향을 주기위한 의도로 해석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가습기 살균제 판매와 관련된 인물들에 대한 공정한 수사가 진행은 물론이고, 형사 처벌과는 별개로 홈플러스 스스로가 피해자들에 대해 진정한 보상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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