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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파 위기' 해운사, 합병 가나…문제는 선박 임대료

입력 2016-04-23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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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현대상선에 이어 한진해운도 채권단에 자율 협약을 신청하기로 하면서 해운업 구조조정이 급물살을 타게 됐습니다. 두 회사가 합병될 가능성이 커졌는데, 채권단을 설득하기 위해선 선박 임대료를 낮추는 게 시급합니다.

이현 기자입니다.

[기자]

현대상선에 이어 한진해운도 모레 채권단에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율 협약을 신청할 예정입니다.

채권단이 대출 기한 연장 등의 자율 협약에 동의하면 두 회사 모두 산업은행의 관리를 받게 돼 양사의 합병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도 "국적 해운사가 2곳은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만고불변의 진리는 아니"라며 합병을 시사하는 발언을 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현대상선이 선주들과 선박임대료 인하에 실패하면 법정 관리에 들어갈 수밖에 없고, 추가 지원도 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이는 한진해운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해운회사가 선주에게서 배를 빌려쓰는 대가로 지불하는 선박임대료를 깍지 못하면
채권단이 지원금을 대봐야 외국 선주들의 배만 불려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박임대료는 해운업 호황기 때 외국 선주들과 장기 계약을 하는 바람에 요즘 시세의 다섯배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현대상선이 낸 선박임대료는 1조 8793억원, 한진해운은 1조 1469억원입니다.

반면,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주력 사업인 컨테이너선 운임은 물동량이 줄면서 급감해 2년 전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해운업계는 채권단의 동의를 얻기 위해서는 선박임대료를 30% 가까이 낮춰야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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