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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위사실 공표, 여론조사 왜곡…또 판치는 '혼탁 선거'

입력 2016-04-11 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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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읍소와 흑색선전 그리고 비방과 색깔론. 선거때면 어김 없이 등장하곤 했던 단골 이슈들입니다. 선거가 막판으로 흐르면서 이번에도 네거티브 공세가 가열되고 있습니다. 최소한의 검증도 거치지 않은 막무가내식 의혹 제기로 흐르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하고, 일부 언론은 여과없이 전달하는 역할만 해서 오히려 판을 깔아준다 이런 지적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선관위에 적발된 선거 사범 건수도 1000건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선거만 끝나면 다 잊힐 테니 이기면 그만이란 계산이 깔린 건 아닐지 우려되는 대목입니다. 그런가 하면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 탈북 사건을 놓고는 발표 시점 등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기도 합니다. 선거 직전에 또 북한 이슈냐, 지금의 유권자들이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다는 주장도 제기되지요.

우선 기승을 부리고 있는 네거티브 공방을 최종혁, 안태훈 두 기자가 차례로 보도해 드리겠습니다.

[기자]

충남 지역에 출마한 A 후보의 선거공보물입니다.

수도권 자치단체장 보좌관 시절 14조 원의 외자기업을 유치하고, 7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홍보했습니다.

선관위는 근무 기간은 1년 11개월인데, 4년간의 자치단체장 실적을 자신의 업적인 것처럼 발표했다며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A 후보를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충남의 또 다른 지역에서는 가중치 보정 절차를 거치지 않은 여론조사 결과를 최종 결과인 것처럼 왜곡해 배포한 혐의로 B 후보자 측 관계자 2명이 검찰에 고발되기도 했습니다.

이번 총선에서 중앙선관위에 적발된 선거사범은 911건입니다.

기부행위 169건, 인쇄물 관련 162건, 허위사실 공표 141건, 여론조사 관련 84건 순입니다.

특히 같은 기간 지난 총선과 비교해 허위사실 공표는 3배, 여론조사 관련은 3.5배가 늘었습니다.

SNS 등을 통한 선거 운동이 활발해지고, 여론조사 결과가 유권자 표심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노린 결과로 풀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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