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드로이드에 작동하나" 국산 스마트폰 감청 집중 문의

입력 2015-07-12 20: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5163부대의 구매 대리인인 나나테크는 이처럼 스스로 불법이라는 점을 알면서도 감청 프로그램을 구입했는데 특히 우리나라 휴대폰의 90% 가까이 차지하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 감청 기능이 작동하는지를 집중적으로 문의했습니다. 또 삼성 갤럭시 휴대폰을 이탈리아에 보낼테니 감청이 되는지 알아봐달라고 요구한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구동회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012년 11월 나나테크는 이탈리아 보안업체에 이메일을 통해 삼성 갤럭시 2와 3 모델을 이탈리아로 보내주겠다고 제안합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갖춘 국산 스마트폰에서도 감청이 가능한지 시험해달라는 겁니다.

해외에서 생산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통화 내용이 감청되는데, '메이드 바이 코리아'즉 한국에서 생산된 것도 가능한지 묻습니다.

안드로이드를 비롯한 아이폰, 블랙베리 등 운영체제를 원격으로 악성 코드에 감염시키는 기능에 대해서도 질문합니다.

5163부대가 정식으로 사용권을 구입하기 2년 전인 2010년부터, 나나테크는 이탈리아 보안업체가 안드로이드 플랫폼도 개발할 계획이 있는지 거듭 문의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88%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이용하는 상황.

5163부대가 감청 프로그램 구입 과정에서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에 대해 집중 문의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해당 프로그램이 국내에서의 도감청을 목적으로 도입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