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당] 재보선 대진표 확정…광주 올인 문재인 운명은?

입력 2015-03-23 19:36 수정 2015-03-23 21: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앵커]

4.29 재보선이 한달 남짓 남았습니다. 인천 서강화을까지 후보자가 확정돼서 여야가 본격적으로 선거전에 돌입하게 됐습니다. 4.29 재보선 이야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야당 40초 발제 들어보겠습니다.

[기자]

▶ 4.29 재·보선 대진표 확정

4.29 재보궐선거 인천서강화을에 새누리당은 안상수 전 인천시장, 새정치연합은 신동근 전 부시장을 공천했습니다. 이로써 대진표가 확정되면서 정치권은 선거국면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습니다.

▶ 춤에 노래에…정의당의 변신

정의당 천호선 대표와 심상정 원내대표가 춤과 노래를 선보여 화제입니다. 어제(22일) 열린 당대회에서 색다른 모습을 연출한 건데, 운동권 정당 이미지를 벗고, 친숙한 대중정당으로 탈바꿈하려는 시도라는 분석입니다.

▶ "안전 대한민국 정부 노력해야"

새정치연합이 캠핑장 화재 사고를 정부 책임으로 돌렸습니다. 문재인 대표는 "세월호 참사 때 다짐처럼 정부당국이 더 큰 책임감을 가져달라"고 주문했고, 주승용 최고위원은 "국민안전처까지 신설한 박근혜 정부 들어서서 도대체 왜 이렇게 사건사고가 일어나는지 안타깝다"고 지적했습니다

+++

[앵커]

4.29 재보선 출마자가 모두 확정됐죠. 야당에선 광주가 문제라고 해서 문재인 대표가 광주 지원에 나서는 모양새입니다. 일단 야당 발제는 광주에 집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4.29 재보선, 이제 한달 정도 남았는데, 전체 4군데 중 야당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곳은 어딜까요.

바로 광주 서구을입니다!! 왜냐… 이번 광주 선거는 댐에 난 작은 구멍과 같습니다. 만약 그대로 둘 경우, 점점 걷잡을 수없이 커져 댐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만약 새정치연합이 광주에서 질 경우, 아직도 호남이 문재인 대표에게 서운한 감정이 남았다는 걸 보여주는 동시에, 내년 총선을 앞두고 호남권 신당이 출연할 가능성도 커집니다.

문재인 대표로선 상상하기 싫은 시나리오인데, 그래서 어떻게든 구멍을 막아보겠다는 거죠. 어제 문 대표가 4곳 중 처음으로 광주를 찾은 것도 바로 구멍을 막으려는 행보입니다.

벌써부터 천정배 전 의원 측과 새정치연합의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천 전 의원 측은 문대표의 광주 방문에 대해 "기득권 독점을 위해 세 과시에 나선 게 제1야당이 할 일인지 안타깝다"고 비판합니다. 야당이 공격할 건 광주에 출마한 자신이 아니라, 바로 박근혜 정권이란 지적이죠.

그러자 새정치연합은 천 전 의원이 "소수 정당 대표인 것처럼 발언한다"며 맞받아쳤습니다. 그동안 당에서 누릴 거 다 누리고선 이제와서 공천 안 준다고 탈당해놓고 어디서 큰소리냐는 겁니다.

최근 광주·전남 선거를 보면 크게 두가지 흐름이 나타납니다.

먼저 윤장현 광주시장 케이스입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새정치연합은 새정치 명분으로 윤장현 시장을 전략공천했고, 이에 반발해 강운태, 이용섭 두 사람이 탈당해 무소속으로 싸웠습니다.

지역 여론은 새정치연합에 불리했지만, 선거결과는 윤 시장이 승리했습니다. 결국 미워도 다시 한 번이란 소리죠.

반면 이정현 의원은 지난 7.30 전남·순천·곡성에서 최초로 여당 의원으로 당선되며 파란을 일으켰습니다. 당이 미우면 이제 안 찍는다는 걸 보여준거죠.

이번 선거에선 광주에서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 주목됩니다. 그래서 오늘 기사는 <광주 올인 문재인의 운명은> 이렇게 정해봤습니다.

Q. 천정배 탈당 후 무소속 출마…판 커져

+++

<천정배 전 의원 연결>

Q. 광주서을 민심과 승리 가능성은?
Q. 탈당 명분 약하다는 지적 있는데?
Q. 호남 기득권 깨려면 여 후보 뽑아야?
Q. 당선되면 호남 신당 창당하나?

+++

Q. 광주 선거는 문재인 대표 첫 시험대

Q. 문재인 "광주는 전체 분위기 좌우"

Q. 안철수·박지원 광주 지원 여부 관심

Q. 새정치연합 광주 공천 잡음 없어

Q. 랩하고 춤추고…정의당 어제 행사

Q. 랩하고 춤추고…정의당 변신 왜?

[앵커]

4.29 재보선이 치러지는 4곳 모두 대진표가 나왔습니다. 모두 정치적 의미가 있지만, 문재인 대표에겐 특히 광주 선거가 관건인 건 분명해 보입니다. 말하자면, 이기면 본전인데, 지면 타격이 큰 선거입니다. 이번에는 사수할지, 아니면 7.30 재보선 때처럼 여당이나 무소속으로 출마한 천정배 후보한테 내줄지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4.29 재보선 모두 대진표 확정> 이런 정도의 제목으로 잡고, 각 지역 후보 상황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