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3단로켓 유도술 획득한 듯…실전 미사일실험 겸해"

입력 2012-12-13 20:17

원세훈, 'NLL발언록' 공개거부…與 '국정원장 사퇴권고' 추진


"선거개입 논란 女직원 심리전단소속…선거개입 안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원세훈, 'NLL발언록' 공개거부…與 '국정원장 사퇴권고' 추진


"선거개입 논란 女직원 심리전단소속…선거개입 안해"

원세훈 국가정보원장은 13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와 관련, "3단 분리 후에 비행경로를 변경하는 유도조종기술을 획득한 것으로 보여진다"고 밝혔다.

원 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이같이 보고한 데 이어 "3단에 미사일 보조엔진이 적용됐으므로, 실험발사 없이 2007년에 무수단리에 실전 배치된 미사일 실험도 겸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고 새누리당 정문헌, 민주통합당 정청래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원 원장은 또한 로켓에 탑재된 물체의 궤도진입 성공 여부에 대해 "북한은 김일성 노래가 통신이 되고 있다고 주장하는데, 우리와 다른 나라에서는 아직 통신이 안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정문헌 의원은 브리핑에서 북한의 3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 "어제(12일)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국정원은 '가능성이 있다.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준비가 돼있다'고 했다"며 "예상시기에 대해서는 '오늘내일 이라도 한다면 할 수 있다'는 보고를 했다"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원 원장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논란와 관련, "대통령이 공개를 지시하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의원들의 질문에 "대통령의 지시 자체가 불법은 아니지만 지시를 한다고 그대로 공개하는 것은 아니다"며 "상황에 따라 판단할 문제"라고 답했다.

그는 새누리당의 잇단 대화록 열람 요구에 대해서는 "보안이 중요한데 보안에 대한 확신이 없다"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국정원장 사퇴권고안을 결의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정문헌 의원은 "노 전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에서 '나는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정상회담을 하는 게 아니다'라고 얘기하고, 김정일 앞에서 미국을 '제국주의'라고 하면서 BDA 금융제재에 대해 '국제금융제재가 잘못됐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정문헌 의원은 "국정원장은 회의에서 내가 얘기한 내용을 사실상 인정했다"고 덧붙였지만, 정청래 의원은 "정문헌 의원의 주장이고, 국정원장은 언급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민주당이 제기한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을 놓고도 공방이 벌어졌다.

원 원장은 민주당 문재인 후보에 대한 비방 댓글을 단 장소로 민주당에 의해 지목된 역삼동 오피스텔의 거주자를 '국정원 3차장 소속 심리전단 직원'이라고 확인했다.

하지만 "국정원의 대선개입, 여론조작 활동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없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경찰, '문재인 비방글 의혹' 국정원 직원 컴퓨터 수거 국정원 여직원, 컴퓨터 등 증거자료 경찰에 제출 '위성 성공' 북한의 다른 기술력 수준은 군, 북 로켓 1단 추진체 추정 잔해 발견…'하' 글자 표기 군 탐지장비, 북한 로켓발사 94~120초만에 식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