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이은철 위원장, '원전부품 검사책임' 놓고 대립

입력 2013-10-17 16:37

최재천 "원자력 안전 최종 책임자라는 의식 필요"
한선교 위원장 "억울할 수도 있는 부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재천 "원자력 안전 최종 책임자라는 의식 필요"
한선교 위원장 "억울할 수도 있는 부분"

민주당-이은철 위원장, '원전부품 검사책임' 놓고 대립


민주당과 이은철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은 17일 원전부품에 대한 안전검사 책임 문제를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이은철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원전 당국이 안전검사 절차를 거치지 않은 채 원전 부품을 수입했다는 지적에 대해 자신의 소관사항이 아니라고 항변하면서 민주당 의원들의 질타를 받았다.

민주당 최재천 의원은 "우리나라가 안전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은 원전 부품과 기기 등을 수입했다"며 "이들 부품이 수입되면 결국 원전에 사용된다. 원전에 대한 최종 감독권한을 갖고 있는 원안위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이 지난 2004년부터 최근까지 일본의 히타치, 도시바, 미쓰비시로부터 총 699억원에 달하는 원전 부품 계약 9건을 체결했는데 이들 부품에 대한 현지의 안전 확인 절차가 생략됐다는 설명이다.

이에 이 위원장은 "원안위는 원전 부품 수입에 대한 권한을 갖고 있지 않다"고 반박했다.

최 의원은 "저렇게 무책임할 수가 있느냐. 그럴 거면 스스로 조직을 해산시키라"며 "철도 기관사가 졸음운전을 하다 사고가 나면 정치·행정적으로 책임을 진다. 최종적인 책임을 가진 기관은 감시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자 이 위원장은 "원안위의 정치·행정적 책임을 시인하라"는 최 의원의 거듭된 요구에도 "정치·행정적 책임을 시인하기 어렵다"며 자신의 주장을 끝까지 굽히지 않았다.

다만 그는 "현행법상 원안위는 부품관리를 하지 않았다. 저희는 뒤에만 있다보니 앞에서 일어나는 부품관리 등을 못했다"며 "대신 앞으로는 그에 대한 책임을 지려 한다"고 말해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민주당 유성엽 의원은 이에 "이 위원장을 보면 잘못한 게 없다고 생각하며 굉장히 억울해 하는 것 같다"며 "서운하게만 생각하지 말라. 원자력 안전에 대해서는 내가 최종적인 책임자라고 생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유 의원은 "제도 개선이 안 된 부분도 자신의 책임이라고 받아들이면서 의지와 투지를 살려 나가야 한다"며 "속으로 국회의원 욕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고 하면 안 된다"고 당부했다.

이에 이 위원장은 "죄송하다. 제 수양이 부족한 것 같다"고 답했다.

한선교 위원장은 "억울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며 이 위원장을 두둔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