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역대 최고득표율' 이재명, DJ 이후 첫 연임…"대통령에 영수회담 제안"

입력 2024-08-19 07:47 수정 2024-08-19 07: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득표율 85%로 당 대표 연임에 성공했습니다. 민주당 대표 선거 역대 최고 득표율이자 김대중 전 대통령이 이후 첫 연임입니다. 이 대표는 바로 윤석열 대통령에게 양자 회담을 제안했습니다. 의제는 국민이 관심을 갖는 모든 사안이라며 제한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조민중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대표가 연임에 성공했습니다.

어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 당 대표 선거에서 이 대표는 득표율 85.4%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022년 전당대회에서 자신이 기록한 77.7%를 넘었습니다.

민주당 대표 선거 역사상 가장 높습니다.

2위는 김두관 후보로 12.12%를 기록했습니다.

민주당 계열 정당에서 당 대표 연임 성공은 김대중 전 대통령 이후 처음입니다.

이 대표는 수락 연설에서 윤석열 대통령과의 양자 회담을 제안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지난 영수회담은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해 못내 아쉬웠습니다. 지난 회담에서 언제든 다시 만나 국정에 대해서 소통하고 의논하자는데 뜻을 같이한 만큼 대통령님의 화답을 기다리겠습니다.]

의제는 국민이 관심을 가지는 사안은 다 논의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에게도 회담을 제의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시급한 현안들을 격의 없이 의논합시다. 무엇보다 가장 큰 쟁점인 채 해병 특검법에 대해 허심탄회한 논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함께 치러진 최고 위원 선거에서는 김민석 의원이 18.23%로 가장 높았습니다.

이어 전현희, 한준호, 김병주, 이언주 의원이 최고 위원으로 선출됐습니다.

이 대표와 지도부는 오늘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며 공식 일정을 시작합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