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선 첫 관문 경선전 "룰부터 바꾸자"…사활 건 싸움

입력 2012-06-12 22: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선 첫 관문인 당내 경선을 앞두고 여야가 '룰의 전쟁'에 돌입했습니다.

새누리당은 100% 국민 선거인단이 후보를 뽑는 '완전국민경선제'라는 룰 전쟁을 민주당에선 모바일 경선 논란이 룰 전쟁의 신호탄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 당원, 대의원 투표에 이기고도 모바일 투표에서 져, 대표 자리를 내준 김한길 최고위원도 모바일 경선의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모바일 선거가 조직 동원으로 전락하면서 모바일 비중을 70%로 계산하는 현행 룰을 바꿔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조경태/민주당 의원 (평화방송 라디오) : 민심이 왜곡되는 여러가지 행태들이 나타난다면 이것은 우리 민주통합당으로선 상당히 곤란을 겪을 수 있을 수도 있다.]

'룰 전쟁'의 또 다른 배경엔 당 밖의 유력 주자,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있습니다.

'선 민주당 후보 선출, 후 안철수 원장과 단일화'라는 2단계 전략을 다듬고 있는 민주당은 완전국민경선제에 매력을 느낍니다.

안 원장을 끌어들여 드라마를 연출할수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민병두/민주당 의원 (YTN 라디오) : 안철수 후보도 완전국민경선이란 과정을 거쳐서 리스크 테이킹도 하고 드라마도 만들고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박근혜 대세론'에 갇혀 옴싹달싹 못하고 있는 새누리당 비박근혜계 주자들이 '경선 불참'카드까지 꺼내보이며 완전국민경선제를 주장하는 이유도 안 원장과 같은 제3후보의 출현을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새누리당 일각에선 안 원장이 새누리당의 경선 판이 유리하다고 판단해 참여할 경우, 박근혜 전 위원장에겐 큰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대선 경선전의 막이 오르면서 정치권의 불꽃튀는 룰 전쟁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때가 왔다" 줄잇는 출사표…대선 검객들, 결투 시작 황우여 '경선룰 논의기구' 설치…비박에 회동 요청 김두관 "지지율 순위 언제든 바뀔 수 있다" 문재인 17일 출마선언…"내가 나서야만 정권교체" 새누리 경선관리위 강행…비박 3인 경선 불참 가능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