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역에서 참사 현장까지 국화꽃길…"잊지 않겠습니다"

입력 2022-11-06 18:14 수정 2022-11-06 18: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가애도기간은 어제 공식적으로 끝이 났습니다만, 시민들의 추모 행렬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잊지 않겠다'며 눈물을 흘리는 조문객들도 있었는데, 이태원역 앞 추모공간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하혜빈 기자, 주말 저녁인데도 시민들이 많이 모였군요.

[기자]

지금도 많은 시민들이 이곳 추모 공간을 찾고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이렇게 이태원역 출구 안쪽 울타리도 추모 메시지로 뒤덮여 있는 상황인데요.

참사 다음날 역 앞 인도에 놓인 국화꽃 몇 송이로 시작한 추모 공간이 일주일만에 이렇게 넓어진 겁니다.

추모 물품과 국화꽃은 이곳뿐만 아니라 옆 차도에도 쌓여있는데요.

이태원역과 30m 정도 떨어진 참사 현장을 국화꽃 길이 이어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 이곳을 찾은 시민들은 "비록 국가애도기간은 끝났지만, 이태원 참사를 잊지 않기 위해 찾아왔다"고 말했습니다. 직접 한 번 들어보시죠.

[나정은/추모객 : 사실 여기 올 용기가 없었어요. 미안한 마음에. 우리가 이 사건 잊지 않고 계속해서 찾아와서 돌아가신 분들 위해서 좋은 곳으로 가게 빌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김수아/추모객 : 다시는 이런 사건이 일어나지 않고 천국에서 편안하게 있었으면 좋겠어요.]

[앵커]

서울광장에 있는 합동분향소는 철거되지 않았습니까? 그곳 추모공간은 언제까지 운영하는 건가요.

[기자]

서울광장과 인천 등 전국 곳곳에서 정부가 공식적으로 운영하던 합동분향소는 어제 대부분 철거됐습니다.

애도기간 동안 서울에서만 총 11만명 가까운 시민들이 합동분향소를 다녀갔는데요.

이곳 이태원역 앞 추모공간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만큼 당분간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근처 녹사평역에 마련된 합동분향소도 이달 12일까지 연장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내일 대통령 주재로 국가안전시스템 점검 회의를 열고, 오는 10일부터는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한 달간 긴급 점검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참사 책임 정부에…" 서울 도심서 희생자 추모 집회 경찰·구조대 앞은 감사와 응원…"꼭 견디고 이겨내시길" '지휘부 없던' 그날…이태원역 내부 CCTV에 찍힌 '인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