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은행권 이어 제2금융권…이달 말 '대출 문턱' 높인다

입력 2016-10-23 15: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은행권에 이어 제2금융권의 대출 문턱도 이번 달 말부터 높아질 전망입니다. 정부가 지난 8월 내놓은 가계 빚 줄이기 대책이 속속 시행되고 있는 건데, 주택 구입 등에 꼭 필요한 돈을 빌리지 못하는 경우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송우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농협과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은 시중은행보다 대출 금리가 보통 1%포인트 이상 높습니다.

하지만 올 들어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기가 어려워지자 대출이 급증했습니다.

특히 최근 들어 은행의 중도금 집단 대출이 까다로워지면서 제2금융권 쏠림 현상이 더 심해졌습니다.

하지만 앞으론 이마저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정부가 가계 빚 풍선효과를 막기 위해 제2금융권의 대출 요건도 강화하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달 말부터는 농협과 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회사가 토지나 상가 등을 담보로 돈을 빌릴 수 있는 한도가 최대 15%포인트 줄어듭니다.

또 은행처럼 주택담보대출 시 소득 심사를 강화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저축은행의 경우 건전성 감독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연체 기준을 강화하고 대손충당금 적립 기준을 높여 대출을 더 어렵게 하는 방법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주택담보대출 금리 가파르게 올라…가계부채 경고음 연말까지 요건 강화 '보금자리론', 내년엔 어찌될까 시중은행 집단대출 바짝 죈다…"청약 인기 지역 위주로 중도금대출" 당국, 부동산 대출만 억제…햇살론 등 서민 신용대출 정상 진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