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커지는 불안…정부, 뒤늦게 위해 우려 제품 전수조사

입력 2016-05-25 08: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가습기 살균제 사건이 다시 이슈가 되면서, 탈취제와 방향제 등 실생활에서 쓰이는 다른 화학물질에 대한 불안감도 커지고 있죠. '케미 공포'라는 말까지 있습니다. 환경부가 생활화학제품에 함유된 살생물질 사용실태를 전수조사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이재승 기자입니다.

[기자]

화학물질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자 정부가 뒤늦게 대책을 내놨습니다.

우선 위해 우려 화학제품 15종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합니다.

여기에는 방향제와 탈취제 뿐만 아니라 세균을 제거하는 목적의 살생물 제품, 소독제와 방충제 등도 포함됐습니다.

환경부는 다음 달까지 제조·수입 업체 8천여 곳으로부터 살생물질 종류를 제출받기로 했습니다.

내년에는 점검 대상을 공산품과 전기제품까지 확대합니다.

환경부는 그동안 "공산품에 대해서는 성분 자료를 요청할 권한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습니다.

그러나 법령 검토 결과 살생물질이 포함된 공산품에 대해서는 환경부가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행정조치도 할 수 있다고 방침을 바꿨습니다.

문제는 예산 확보입니다.

환경부는 당장 올해는 화학물질 관리예산을 쪼개서 활용하고 내년에는 예산을 늘리는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홍정섭 과장/환경부 화학물질정책과 : 6월까지 전수조사를해서 자료를 제출받으면 그 내에서 직접 독성 실험을 해야 할지 판단되기 때문에 예산은 그 이후에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업계는 전수 조사가 불러올 상황 변화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업체에게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애경 가습기 살균제, '판매중지 권고' 뒤에도 팔았나 [단독] SK케미칼, 'PHMG' 해외 판매 땐 흡입 독성 경고 성분 다르다고 관리 안 해 2차 피해…정부 책임론 도마 [스포트라이트] "가습기 책임 없다" 답변…'무책임' 정부 [단독] 항균제 허가 문의에 "관할 아니다" 돌려보낸 정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