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후매수는 중대한 선거 부정"…곽노현, 다시 감옥으로

입력 2012-09-27 22: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곽노현 서울시 교육감이 교육감직을 잃었습니다. 사퇴한 후보에게 돈을 준 것, 즉 사후 매수는 중대한 선거 부정이라는 겁니다.

먼저 김형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2010년 6월 서울시 교육감 선거에 출마했다 사퇴한 박명기 서울교대 교수에게 2억원을 건넨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곽노현 교육감.

대법원이 징역 1년을 선고한 원심을 그대로 확정했습니다.

최대 쟁점은 '사후 매수죄' 인정 여부.

곽 교육감은 "사후 매수죄가 우리나라와 일본에만 있는 사문화된 조항"이라고 반발해왔습니다.

하지만 대법원은 "후보를 사퇴한 사람에 대한 보상은 '사전 매수' 못지않은 중대한 선거 부정"으로 판단했습니다.

곽 교육감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박 교수에게 선의를 베풀었을 뿐이라고 주장해 왔습니다.

하지만 대법원 판단은 달랐습니다.

[윤성식/대법원 공보관 : 경제적 도움을 주기 위한 동기가 일부 있었다 하더라도, 주된 목적이 후보자를 사퇴한 데 대한 대가라면 유죄로 인정된다는 판결입니다.]

내일(28일) 수감될 곽 교육감은 마지막 퇴근길에 오르면서 강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곽노현/서울시 교육감 : 대법원은 세계에 유례 없는 '사후매수죄' 조항을 합헌으로 판단하였습니다.]

곽 교육감은 '사후 매수죄'가 위헌이라며 헌법소원을 낸 상태입니다.

위헌 결정이 나오면 재심을 청구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해서 무죄가 나더라도 재선거가 12월 19일로 채 3달도 남지 않아 현직 복귀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관측이 많습니다.

관련기사

모두 잃고 빚더미?…무너진 곽노현, 35억 반환 어떻게 곽노현 유죄…수장 잃은 서울 교육정책 변화 불가피 "대가성 인정" 곽노현 징역 1년 확정… 교육감직 상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