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선거철만 되면 '착신전환' 브로커까지…위법행위 만연

입력 2015-09-02 21: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화 여론조사 착신전환은 여론을 조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위법행위인데, 정치권에선 공공연히 벌어지고 있다고 하는군요. 여야 모두 각종 선거의 후보 경선에서 여론조사에 대한 의존도가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물 새는 바가지를 그대로 써야 하는 건지, 아니면 제대로 고칠 때까지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하는 건지 고민은 깊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성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치권에선 여론조사 경선을 이기려고, 조직적으로 전화 착신전환을 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여론조사 업계에선 착신전환이 조사 결과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설명합니다.

[여론조사 관계자 : 후보경선 조사에 1000명 여론조사를 한다면, 일반적으로 30명 정도만 착신전환하는 식으로 조작했을 때, 조사결과가 뒤바뀔 수 있습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선거철만 되면 브로커까지 등장해 조작을 권유합니다.

[지방선거 캠프 관계자 : (브로커가) 착신작업을 미리 선거 2년전에 해놓는 거예요. 합치는건 1000개 이상 해놓을 거예요. 후보하고 딜을 할때 보여주는 거예요. 전화번호 딱 갖다 줘요. 확인해보라고. 캠프에선 이 사람 진짜인지 가짜인지 확인합니다. (전화번호가) 실제로 판명되면 브로커하고 딜을 하겠죠.]

실제,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여론조사로만 후보를 뽑은 사례가 많아 잡음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정치개혁특위 법안소위가 지난달, 착신전환 행위를 처벌하는 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켰지만, 여론조사의 비중을 낮추면서도 경선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을 찾는 게 정치권의 숙제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양산시장 여론조사기관, 내용 공개 거부…'의혹투성이' [인터뷰] 김만흠 "여론조사 때 20대라고 나이 속이라고…" [단독] 현 양산시장 자녀들, 여론조사 '싹쓸이 응답?' 유도 질문, 득표수 오류…후보 뽑는 여론조사 '부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