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수사 먼저" vs "진상규명 도움"…여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이견 팽팽

입력 2022-11-14 14:56 수정 2022-11-14 14: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진표 국회의장(가운데)이 14일 오전 국회 의장실에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왼쪽),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와 회동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김진표 국회의장(가운데)이 14일 오전 국회 의장실에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왼쪽),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와 회동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관련 국정조사 개최 여부에 대한 여야의 이견이 여전합니다.

오늘(14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국회에서 회동했으나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수사가 먼저라며 이후 미진한 부분이 있으면 국정조사를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주 원내대표는 회동 후 취재진을 만나 "지금 신속한 강제수사를 하고 있다. 국정조사는 정쟁만 유발하고 수사를 방해할 뿐"이라며 "행안위 긴급현안 질의와 운영위 국정감사를 통해서도 나올 만큼 다 나왔기 때문에 국정조사는 지금으로써는 불필요하다고 확실히 말씀드렸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한 중진 의원 회동 내용에 대해서는 "국정조사는 민주당이 '이재명 사법 리스크'를 덮기 위해 장외투쟁까지 하는 (상황에서) 정략적 목적의 요구이기 때문에 단호히 참여하지 않는 게 맞다는 결론이 압도적 다수"라고 전했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국정조사가 진상규명과 경찰 수사에 도움이 된다는 입장입니다.

박 원내대표는 "여기서 나온 증언과 자료가 결국은 향후 경찰 또는 향후 특검의 실제 수사 자료로 쓰일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도움될 수밖에 없는 과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주 원내대표가 '지금은 (국정조사 할) 때가 아니다. 예산·법안 심사에 방점을 두고 국회가 거기에 집중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며 "국정조사와 예산 심사는 별개로 동시에 가능하다. 국민의힘이 국정조사를 안 하려는 취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김 의장에게 국정조사법에 규정된 대로 절차를 이행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