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베이비부머 창업 열풍…눈여겨 볼만한 업종 뭐가 있나

입력 2012-07-20 16: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올 하반기 창업 준비하시는 분들 이 방송 놓치시면 안되겠습니다. 이래저래 사정이 안 좋은 만큼 치밀한 전략만이 치열한 창업 시장에서 살아남는 길일텐데요. 올 하반기 창업시장 전망,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이경희 소장 모시고 낱낱이 살펴보겠습니다. 소장님 안녕하세요.



Q. 2012년 하반기 창업시장 주요 이슈나 키워드는 뭔가요?
- 처음으로 뽑을수 있는 것은 창업 시장 양극화이다. 규모가 큰 창업고 소액으로 할 수 있는 창업으로 양극화 되고 있다. 두번째는 베이비 부머 창업이다. 800만 베이비부머들의 퇴직이 가속화 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어디로 움직이는가가 창업시장의 중요한 동력이 되고 있다. 세번째는 블루칩 업종에 대한 관심과 오리지날 개인 창업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블루칩업종은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운영하는 업종으로서 사업성이 어느정도 검증되어서 안정된 업종을 말한다. 오리지날 개인 창업은 개인이 운영하는 업소인데 유명 프랜차이즈 보다 개성과 전문성이 있어 얼리어답터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업종이다 .그 외에도 20~30대들이 소비 주역으로 등장, 소비패턴이 변화하고 있는데 이에 맞춘 업종들이 창업시장에서 큰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Q. 자영업자 수가 크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 요인 중 하나가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창업시장 유입이라고 하던데요. 이들이 선호하는 아이템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 사업성이 검증된 블루칩 업종에 관심이 많다. 프랜차이즈 업종중에서도 모기업이 직영점을 많이 가지고 있어 탄탄한 한식 전문점도 관심이 많다. 또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주점 업종 중에서 요리가 강한, 그래서 외식과 음주를 같이 할 수있는업종들도 관심이 많다.

Q. 추천할만한 업종은 어떤 게 있을까요?
-우선 베이비부머 은퇴금으로 1억~2억 투자금을 가진 분들이 많다. 이런 분들 같은 경우는 2~30대 젊은층을 노린 현대적 분식업종에 관심을 가질만 하다. 예를 들어 삼각김밥 카페라든지 델리형 도시락 전문점, 컵밥 등 반찬을 간결화해 일품요리로 다양하게 판매하는 쪽에 관심을 가질만 한다. 요새 자녀들한테 물어보는 것도 좋다. 새로운 트렌드 중 하나가 은퇴한 부모님과 자녀가 손잡고 같이 창업하는 경우도 많다.

Q. 최근 2~3년간 창업 선호도 1순위로 대한민국을 커피 공화국으로 만들었던 카페 업종. 올 2012년 하반기에도 그 인기가 계속 될까요?
- 그 열기가 조금 식고있다. 그 이유는 시장을 견인해가고 있던 브랜드들이 성숙기에 도달하면서 다른 업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변해가는 트렌드 중 하나가 '커피+@의 복합형 업종'들에 관심이 많다. 커피만 취급하는 게 아니라 테마가 있는 업종들로 관심이 옮겨가고 있다. 예를 들어 이벤트 카페, 애견 카페 등이 등장했다. 또아트플라워 강습을 하면서 카페를 같이 하면서 기업들의 신제품 발표회까지도 할 수 있는 카페 운영도 있다. 또 개인이 운영하고 있는 브런치 카페들도 인기다. 이들은 특히 2~30대 여성들을 끌어 당기는 감각적인 인테리어와 감수성을 가지고, 가로수길 이대 홍대 등에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이런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경제력을 가진 2~30대 여성을 공략하면 좋을 것 같다.

Q. 2012년 하반기 인기를 끌 신업종, 한 가지만 뽑는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 분식형 업종에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 같고 브런치카페, 에스닉푸드 전문점도 관심가질만 하다.

Q. 마지막으로 창업에 성공하기 위한 방법 및 창업 시 주의할 점(창업 노하우)

- 첫째는 운영자금이다. 거의 대부분 대출로 창업하면 운영자금이 빠듯하면 어렵다. 지속적인 마케팅비 투입이 필요하다. 프랜차이즈 사업 할 사람, 브랜드 선정 잘하라. 크다고 다 좋은 것도 아니고 작다고 다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다. 사장의 철학. 말을 믿지 말고 검증된 것을 믿어라. 리스크를 에측하고 대비하라. 원하는 대로 안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라. 거기에 대한 대비책을 세워야한다. 유치원 선생님이 되라. 아기자기 하게 오려 붙이고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만든다. 장사도 마찬가지이다. 판촉활동이 정말 중요하다. 한가지만 더 붙이면 SNS 마케팅도 이용하라.

관련기사

5억 쏟아붓고도 실패…자영업자 매출 2배로 올리려면 깔끔한 뷔페, 여심 잡네…'샐러드바' 창업 성공비결은? '30년 전통' 알짜 원조집, 다음 세대에 잘 물려주려면? '종업원 관리'가 성패 좌우…이런 직원을 뽑아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