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원자바오, 부패 척결·투명성 재차 강조

입력 2012-03-27 11:29

"일반 대중이 정부 감시할 수 있는 조건 만들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반 대중이 정부 감시할 수 있는 조건 만들어야"


중국 원자바오, 부패 척결·투명성 재차 강조

중국 원자바오(溫家寶) 총리가 26일 부패척결과 행정투명성 확대가 시급하다며 이를 위해 일반 국민이 정부를 감시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자바오 총리는 이날 열린 제5차 염정(廉政)공작회의에서 집권당의 최대 위험요소는 부패라며 이같이 강조했다고 신화통신(新華通信)이 보도했다.

원 총리는 또 "부패문제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면 정권의 본성이 변하게 되고 이는 정권을 지닌 사람의 몰락과 정치집단의 패배를 불러오게 된다"고 역설했다.

그는 현재의 반부패 활동 성과는 일반 대중의 기대와는 차이가 크며 특히 행정권력이 집중된 부문이나 자금·자원 관리 권한이 집중된 영역에서 부패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도층 간부의 부패문제는 여전히 사라지지 않고 있으며 국유기업, 사회사업 분야의 부패사건도 갈수록 많아지고 덧붙였다.

그는 부패를 막으려면 민주적 감독을 강화하는 한편 시민들의 제보와 사회여론, 매체 등에서 거론한 사안을 적극 수용하고 조사한 뒤 결과를 사회에 공표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올해 반부패 활동의 하나로 공무원이 공금으로 고급 담배나 고급 술 등의 선물을 사는 행위를 금지하고 지도층 간부들의 개인 인사 사항을 일정 범위에서 공개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부 구매 과정을 모두 온라인화하고 올해 연말까지 공무지출은 카드로 결제토록 하는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시진핑(習近平) 부주석은 지난 16일 공산당 기관잡지인 치우스(求是)에 실린 글을 통해 공산당의 순결성을 역설하며 부패척결을 강조하는 등 최근 중국에선 당원 및 관리들의 부패척결과 사회 기강확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는 보시라이(薄熙來) 전 충칭(重慶) 서기의 낙마 이후 지도층 내부 뿐 아니라 중국 사회 전반에서 나타나고 있는 분열상을 막고 올해로 예정된 현 권력층의 임기만료에 따른 누수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안간힘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한-중 정상, 'EEZ 경계획정 협상' 조속 추진 중국 정부 뜻대로 … 렁춘잉 당선 아시아 최고 부자도 힘 못 썼다 중국-인도네시아, 6자회담 진전 지원키로 [논쟁] 중국 경제 경착륙 할 것인가 중국, 사형수 장기 적출 늦어도 5년 내 폐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