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르코지 면책특권 소멸…각종 의혹 조사받을 듯

입력 2012-06-15 21: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니콜라 사르코지 전 프랑스 대통령의 면책특권이 15일 자정(현지시간)을 기해 소멸된다.

지난달 대선에서 프랑수아 올랑드 후보에게 패해 대통령직을 물려준 지 한 달 만이다.

이에 따라 사르코지는 16일부터 평범한 시민으로 돌아가지만, 그를 기다리는 것은 불법 대선자금 수수 의혹과 파키스탄 잠수함 판매 커미션 수수 의혹 등 각종 스캔들이라고 르 파리지앵 신문이 15일 보도했다.

르 파리지앵에 따르면, 예심판사들이 사르코지를 소환 조사할 가능성이 가장 큰 사건은 로레알의 상속녀 릴리안 베탕쿠르로부터 불법 대선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이다.

베탕쿠르 스캔들'로 불리는 이 사건은 2007년 대선 당시 재정을 당당한 에릭 뵈르트 전 노동장관이 베탕쿠르로부터 50만유로를 건네받는 등 모두 400만유로를 수수했다는 의혹을 일컫는 것으로, 이미 베탕쿠르의 매니저 등 몇몇 인사가 구속수사를 받고 있을 정도로 수사가 진척된 상태다.

사르코지 전 대통령은 또 파키스탄 무기 수출에 따른 사례금 수수 의혹인 '카라치 커넥션'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

사르코지가 에두아르 발라뒤르 대선 캠프 대변인이었던 1994-1995년에 프랑스의 파키스탄 무기 수출에 따른 커미션이 비밀사례금으로 발라뒤르 후보 측에 건네졌다는 이 의혹은 이미 상당한 증거들이 나와 있다.

이밖에 리비아의 무아마르 카다피 리비아 전 국가원수로부터 2007년 대선 당시 5천만유로를 지원받았다는 의혹도 아직 서류상으로만 일부 증거들이 제시된 상태지만 법정에서 결론이 날 가능성이 있는 사건으로 꼽힌다고 르 파리지앵은 설명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올랑드 동거녀까지 … 끝없이 불거지는 스트로스칸 스캔들 스트로스-칸, 프랑스 영부인에도 치근대다 '망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