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엔 "일본 정부 법적 책임 있어…위안부에 배상하라"

입력 2013-06-01 12: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유엔 기구가 일본 정부에 위안부 문제를 책임지라고 요구했습니다.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배상을 하는 것은 물론 일본 정치인들의 망언도 바로 잡으라고 경고했습니다.

안효성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유엔 고문방지위원회가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 차원의 배상과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위안부 피해자가 여전히 살아 있어 법적 책임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일본 정부차원의 사과와 배상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과오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교과서에 위안부 문제를 설명할 것도 권고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종군 위안부가 태평양 전쟁 당시의 일이기 때문에 1987년 발효된 고문금지조약의 대상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유엔 고문방지위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하시모토 도루 오사카 시장을 비롯한 일본 극우 정치인들의 망언에 대해서도 일침을 놓았습니다.

일부 정치인들의 역사 부정과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상처주는 시도를 바로잡으라고
일본 정부에 요구한 겁니다.

클로디오 그로스맨 유엔 고문방지위원장은 아무런 처벌 없이 이 문제가 끝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유엔 고문방지위원회는 2007년에도 일본의 '성적 노예, 폭행' 피해자에 대한 보상이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관련기사

하토야마 "아베, 역사적 교훈 배웠는지 의문" "시장 재신임" 폭탄발언…문책 피한 하시모토의 '꼼수' 하토야마 전 일본 총리 "아베 정권 언행 우려스럽다" '망언' 역풍 맞은 하시모토…결국 미국 방문 '좌절' 위안부 할머니 "하시모토는 면담 대상 아닌 심판 대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