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론조사] 국민들이 보는 귀태 발언…72% "사과해야"

입력 2013-07-12 22: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JTBC와 중앙일보 조사연구팀이 오늘 하루 동안 전국의 성인남녀 700명에게 물었습니다.

홍익표 민주당 의원의 귀태 발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10명 가운데 7명(72%)이 "잘못됐으니 민주당이 사과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사과할 필요 없다"는 응답은 17.1%였습니다.

지지 정당별로는 어떤지 살펴봤습니다.

새누리당 지지층에서는 민주당이 사과해야 한다는 답변이 90.8%로 압도적이었는데요. (사과할 필요 없다 4.5%)

민주당 지지층에서도 사과해야 한다가 54.4%로 절반을 넘었습니다. (사과할 필요 없다 30.6%)

새누리당이 민주당의 사과를 요구하며 국회 일정을 전면 중단하면서 국정원 국정조사와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열람 등이 줄줄이 멈춰섰죠.

여기에 대한 생각을 물었더니 "사과가 나올때까지 중단하는게 맞다"가 28.6%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반해 "사과와 상관 없이 국회 일정은 계속해야 한다"는 응답(61%)은 두 배 이상이었습니다.

국민들은 이번 민주당의 '귀태' 발언이 잘못됐고 따라서 사과를 하는게 맞지만 새누리당 역시 국회 일정을 중단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관련기사

"귀태, 대통령 부정 망언" 청와대 격앙…초강경 대응 새누리 일정 멈춘 채 강공모드…"국면 전환용" 비판도 홍익표 결국 당직 사퇴…김한길 "부적절 발언 유감" 사과 대한민국 정보기관 잔혹사…정치 개입의 끝은 어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