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똑똑해진 스마트폰…'늘 원하는 것 알고 있다'

입력 2012-06-28 17:10

구글, 개발자 컨퍼런스서 '구글 나우' 기능 공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구글, 개발자 컨퍼런스서 '구글 나우' 기능 공개

"휴대전화가 늘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다?"

구글은 27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시내 모스콘 웨스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연례 개발자컨퍼런스 기조연설을 통해 안드로이드 새 운영체제(OS) '젤리빈'을 공개하면서 신개념의 스마트 '비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구글 나우(Google Now)'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 기능은 검색 습관을 비롯해 위치정보, 평소 구글 캘린더를 통한 스케줄 관리 등 이용자의 과거 데이터를 분석해 향후 이용자에게 필요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게 됐다는 것.

애플에 대화형 음성명령서비스 '시리'가 있다면 구글에는 음성을 통해 각종 질문에 '검색결과'로 찾을 수 있는 적절한 답을 해주는 음성검색과 함께 '구글 나우'가 있는 셈.

휴고 바라 안드로이드 제품 총괄 디렉터는 "오늘날 휴대전화는 원하는 것을 해줄 수 있게 됐지만 이용자가 지시하는 것을 넘어서는 것은 할 수 없었다"며 "하지만 이제는 다르다"고 강조했다.

이 서비스는 평소 이용자의 출퇴근 길을 인지하고 있다가 사고 등을 포함한 도로 상황을 파악해 지도서비스까지 동원해 우회도로를 추천해 줄 수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약속시간에 제때 도착하기 위해서는 언제쯤 집에서 출발하는 것이 좋은지도 알려줄 뿐아니라 그 시간이 되면 알람까지 해 줄 수 있다.

게다가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곳이 아니더라도 도움이 되는 추천도 가능하다. 항공기 스케줄 등을 검색했다면 관심을 보인 항공기의 탑승시간 등과 관련해 지연 정보 등 각종 새 정보도 업데이트해 제공해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구글 나우'는 이용자가 점심시간 전후해 통상 헬스클럽에서 운동을 하는데, 오늘은 출장을 위해 공항에 가야하기 때문에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을 뿐아니라 마침 항공기가 지연출발하는 것이 파악되면 다시 운동이 가능하다는 것까지 알려줄 수 있다는 것.

또 자신이 좋아하는 스포츠팀 경기 결과도 자동으로 알려주는 등 철저하게 개인에 맞춤식 정보를 제공해 주게 된다는 것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 기능의 맞춤정보를 위해 평소 개인정보를 축적해야 하기 때문에 프라이버시 문제가 야기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무궁무진 OLED 기술, 한국이 '최고'…보안은 '허술' "어르신들도 스마트하게!" 휴대전화 활용 경진대회 애플 무선충전특허 획득… 아이폰5에 적용되나 판문점 온 北고위층 자녀 '용모단정' 외모 눈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