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매체들, 한국 전술핵 재배치 논의에 우려

입력 2012-05-15 10:26 수정 2012-05-15 10:26

환구시보 "중국·북한 동시 겨냥한 압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환구시보 "중국·북한 동시 겨냥한 압력"

중국 언론매체들이 15일 한반도 전술핵 무기 재배치 논의에 우려를 표시하고 나섰다.

미국이 1991년 한반도에서 모두 철수시킨 전술핵을 다시 들여놓게 되면 남북한 간 핵대치는 물론 동북아시아에서 핵 도미노 현상이 빚어질 것이라고 걱정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이날 1면 머리기사를 통해 미국에서 한국에 전술핵을 다시 배치할지에 대해 논란을 벌이는 것은 중국과 북한을 동시에 겨냥한 압력이라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미 하원 군사위원회에서 서태평양 지역에 전술 핵무기 재배치 내용이 담긴 '2013 국방수권법' 논의를 계기로 주한미군에 전술핵을 다시 배치해야 할지에 대한 토론이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로인해 한국에서도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면서 미 공화당이 전면에 나서 논란을 주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환구시보는 관련 논란에 대해 "중국을 이용해 북한을 제어하려는(以華制朝)" 전략이라고 분석했다.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논란으로 동북아의 핵 도미노 현상을 우려하는 중국을 자극해 북한 핵문제 해결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하려는 의도가 배어있다는 해석이다.

이 매체는 또 북한 핵 문제가 여전히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는 가운데 한반도 전술핵무기 논란이 벌어지면서 동북아에 '핵 암운'이 드리워지고 있다는 우려도 내놨다.

그러면서 북핵문제 해결은 동북아 안전에 필요조건이기는 하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라면서 그 이유는 중일 간에는 댜오위다오(釣魚島·일본명 센카쿠<尖閣> 열도), 한일 간에는 독도 다툼이 상존하는 등 분쟁거리가 산적한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국영(CC)TV도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논란을 보도하면서 이로인해 북핵문제 해결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인민일보도 미국 언론매체들의 한반도 전술핵 논란 관련 보도를 인용하면서 우려를 표시했다.

인민일보는 1992년 한반도 비핵화 선언이 발효됐다고 상기시키면서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논의는 이와는 모순되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미 의회 '전술핵 재배치' 거론…현실화 가능성은 대선 앞둔 미 공화당 "한국 전술핵 재배치" … 중국 견제 카드 군 "전술핵 재배치 주장 북핵 해결에 부정적" 미국, '북한 도발 대비'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추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