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안철수 "3자회동 실망…정치가 되레 문제 증폭"

입력 2013-09-16 22:18 수정 2013-11-28 01: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채동욱 검찰 총장 감찰지시가 법무부 단독 결정이라면 청와대가 허수아비라는 뜻이고 그게 아니라면 국민에게 거짓말을 한 것이다. 채 총장 사태에 대해서 안철수 의원이 밝힌 입장입니다. 무척 강한 톤이었는데요. 10월 재보선에 대해서는 선거가 2, 3곳에 그칠 경우 참여하지 않고 내년 6월 지방선거에 집중하겠다는 말도 있었습니다. 이런 입장발표를 놓고 여러가지 해석이 또 뒤따르고 있습니다.

오늘 안철수 의원을 스튜디오에서 직접 만나보겠습니다.



Q. 반갑습니다. 작년 9월에 대선 출마 하신 이후에 스튜디오에서 이렇게 인터뷰 하시는 것은 처음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나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오늘 대통령과 여야 대표간의 3자회동이 있었는데요. 어떻게 평가를 하십니까?

Q. 채동욱 검찰총장의 사의 표명이 있기까지의 과정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여러가지 '압박설'도 있고 그런데 어떻게 보셨는지요?

Q. 정치적 배경이 있다고 보십니까? 흔히 얘기하는 '압박설' 여기에 동의하십니까?

Q. 박근혜 대통령도 얘기했습니다. '사표수리 하지 않겠다. 우선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본다.' 여기에도 동의하십니까?

Q. 10월 재보궐 선거에서 2~3곳 정도만 나오면 참여하지 않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지난번에 말씀 하실때는 재보궐 선거에 누구보다 열심히 나서겠다고 말씀하셨는데..

Q. 만일 늘어나는 지역구에서 안철수 의원쪽에 유리한 지역구가 생기면 출마시키겠다는 그런 말씀이신가요?

Q. 2~3곳과 그보다 늘어난 곳과 차이점이 명확하게 잘 잡히지 않습니다. '왜 2~3곳이면 안나가겠다고 하는 것이냐'하는 부분이 좀 더 명확해야 하는 것 아닐까요?

Q. 지방선거에 집중한다는 말은 그 전에 신당은 만든다는 말씀이신지요? 왜냐하면 지금까지 그런 얘기가 운은 띄워진 상황인데 구체적으로 계획이 나온게 없기 때문에 어떻게 받아들여야 합니까?

Q. 지방선거까지도 신당이 안 만들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그런 말씀이신가요?

Q. 일부 인사들은, 지금 다른 당에 있는 분들이죠. 신당이 만들어지면 그 당 소속으로 지방 선거에 나서겠다라고 얘기하고 있는데 사전에 얘기된 바가 없습니까?

Q. 조배숙 민주당 전 의원은 그런 얘기를 했습니다. '신당 창당 논의가 이미 진행되고 있다'라고 얘기를 했는데 그 분은 누구하고 이야기를 했다는 얘기일까요?

Q. 최장집 교수는 왜 떠나셨을까요?

Q. 그 분이 합류하셨을 때는 굉장히 큰 뉴스가 됐었고. 또, 뜻하신 바가 분명히 있었을텐데 단지 어떤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라든가 아니면 의전의 문제로 떠나실 만한 상황은 아니지 않나요?

Q. 한 가지만 더 질문 드리겠습니다. 오늘 저희가 트위터로 안 의원께 드릴 질문을 받았는데요. 그 중에 한 가지 이런 것이 있습니다. 손학규 민주당 고문과의 연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관련기사

안철수 "3자 회담, 성과내야"…국정원 개혁 등 의제 제안 180도 달라진 안철수…"재보선 2~3곳이면 후보 안 내" '추석민심 어디로'…광주·전남 '민주 대 안철수' 접전 예고 안철수 "차기전투기 사업, 재검토 필요" 김한길·안철수, 첫 천막당사 회동…박 대통령 역할론 공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