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들 병역에 부동산 의혹까지…김진태 청문회 쟁점은

입력 2013-10-29 16: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진태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여러 가지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들의 병역 면제와 비연고지 부동산 소유 문제가 핵심 의혹입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서울 서초동 서울고등검찰청으로 출근한 김진태 검찰총장 후보자.

각종 의혹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김 후보자는 "문제가 없다"며 서둘러 청사로 들어갔습니다.

야당인 민주당에서 송곳 검증을 예고한 가운데 외아들의 병역 면제와 부동산 투기 의혹이 청문회의 핵심 쟁점이 될 전망입니다.

김진태 후보자의 아들은 2009년 사구체신염으로 병역면제 판정을 받았습니다.

사구체신염은 신장에 발생하는 질환인데, 종전에 일부 연예인 등이 병역 기피 수단으로 악용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김 후보자의 아들이 병역을 면제받게 된 과정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그러나 김진태 후보자는 "아들이 네 차례나 신체검사를 받았지만 탈락했다"며
병역비리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김 후보자가 연고가 없는 전남 여수와 광양에 땅을 구입한 경위도 도마 위에 오를 전망입니다.

땅을 구입한 이후 땅 값이 크게 오르면서 부동산 투기를 한 것 아니었느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에 김진태 후보자는 "과거 순천에서 근무할 때 노후에 집을 짓고 살면 좋겠다 싶어 땅을 산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검찰총장과 법무부 장관을 지낸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측근이라는 구설수도 김진태 후보자가 풀어야 할 과제입니다.

관련기사

전병헌 "박 대통령 침묵 약 아니라 독"…책임론 거듭 압박 해결사로 나선 정 총리 "국정원 댓글 엄정 수사·처벌" 김진태, 청문회 벽 넘을까…'아들 병역·재산 문제' 쟁점 현 정부 사정라인 'PK 포진'…야권 "편중 인사" 비난 김진 "PK 인사, 사회의 책임" vs 김홍신 "오해소지 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