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대통령 "자전거로 4대강길 달리면 소통될 것"

입력 2012-04-22 16:17

`자전거 대축전ㆍ투르 드 코리아' 개막식 참석.."지역경제도 발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자전거 대축전ㆍ투르 드 코리아' 개막식 참석.."지역경제도 발전"

이 대통령 "자전거로 4대강길 달리면 소통될 것"


이명박 대통령이 4대강 자전거 길을 포함한 국토종주 자전거 길의 개통을 축하했다.

이 대통령은 22일 인천 서구 아라빛섬에서 열린 `제4회 대한민국 자전거 대축전' 및 `투르 드 코리아 2012' 개막식에 참석했다. 전국 10개 지역에서도 4대강 자전거 길의 개통을 축하하는 행사가 동시에 열렸다.

지난 2009년 1월부터 시작한 자전거길 조성 사업이 마무리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열린 것이다. 자전거 길은 아라빛섬 광장에서 부산 을숙도에 이르는 국토종주 자전거길 633㎞를 포함, 총연장 1천757㎞에 이른다.

이 대통령은 개막식에 앞서 인터뷰에서 "선진국은 자전거 문화가 오래전부터 있었다"면서 "청와대 구내에서도 저는 자동차로 이동하기보다는 자전거를 이용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제 (자전거로) 생활에서부터 레저, 여가를 즐기는 이용객이 많아질 것"이라면서 "특히 4대강 길을 따라서 1천800㎞를 달리다 보면 마음껏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자전거 이용을 장려했다.

그러면서 "경제적으로 지역 경제가 발전할 수 있을 것 같다. 많이 활용해 달라"고 덧붙였다.

개막식에 참석한 팻 맥퀘이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 겸 국제사이클연맹 회장은 이 대통령과 나란히 자전거를 타면서 "탐나는 코스로, 유럽의 선수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많이 찾을 것"이라고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8일간 이어질 투르 드 코리아의 시작을 알리는 출발 버튼을 누른 뒤 비바람이 불어 기상 여건이 좋지 않은 가운데 자전거를 직접 타고 아라뱃길을 따라 약 8㎞를 달렸다.

선두로 자전거를 탄 이 대통령은 "파이팅"을 외치면서 대축전에 참가한 자전거 동호인 등을 격려했다.

앞서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은 경과보고에서 "지난 2010년 5월부터 자전거 길을 조성하면서 4대강을 따라 발로 뛰며 끊어진 길을 하나하나 이었다"며 "지역과 지역의 벽을 넘어 화합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앞으로 대한민국 자전거 대축전과 투르 드 코리아를 통합해 전세계인이 찾는 글로벌 페스티벌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