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외교·안보 '핵심'의 퇴장…'협정 논란' 김태효 사퇴

입력 2012-07-06 07: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정부 출범때부터 외교·안보 정책을 사실상 총괄해온 김태효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이 사의를 밝혔습니다. 한·일 정보보호협정 밀실처리 논란을 진화하기 위한, 자의반 타의반의 퇴장입니다.

남궁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박정하/청와대 대변인 : 김태효 대외전략비서관이 오늘 오전, 최근 있었던 한·일 정보보호협정 논란과 관련해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김태효 기획관은 지난달 26일 국무회의에서 있었던 한·일 정보보호협정 비공개 처리의 배후로 지목돼왔습니다.

이런 만큼 청와대는 김 기획관의 사퇴로 이번 사태가 잦아들길 바라고 있습니다,

특히 청와대와 외교부 사이에서 벌어졌던 책임 떠넘기기 공방을 정리하고 야당이 요구하는 총리와 외교부 장관 교체 공세도 피해보자는게 청와대의 의도입니다.

[박정하/청와대 대변인 : (국무총리나 외교부 장관 경질은 없나.) 절차상 문제는 있었지만 총리나 장관까지 책임질 일은 아니라고 본다.]

하지만 이렇게 청문회 회피용으로 김 기획관을 내보낸 게 이명박 대통령에겐 오히려 더 큰 부담이 될 거란 전망도 있습니다.

대학 교수 출신으로 대선 캠프 때부터 이 대통령을 도와온 김 기획관은 '비핵·개방 3000' 공약을 만든 걸 시작으로 현 정부 내내 청와대에서 근무하며 외교·안보전략을 모두 짜온 책사였습니다.

이 대통령의 임기 말 역점사업인 차세대 전투기 사업이나 국회 처리를 앞두고 있는 국방개혁안도 모두 김 기획관이 관리해온 이슈들입니다.

이 때문에 청와대 안팎에선 벌써부터 "현 정부가 남은 임기 동안 외교·안보분야에서 계획대로 성과를 내긴 힘들 것"이란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새누리 "김태효 청와대 기획관 사퇴, 적절한 판단" 청와대 외교실세, 한일정보협정 후폭풍에 중도 하차 '한일 정보협정 책임' 김태효 청와대 기획관 사의표명 조원진 "한일정보협정 문책받을 사람 문책받아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