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미·일 6자대표, 21일 서울서 북핵 협의

입력 2012-05-18 08:10

데이비스 미국 대표 한·일·중 연쇄 방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데이비스 미국 대표 한·일·중 연쇄 방문

한국, 미국, 일본의 6자회담 수석대표들이 오는 21일 서울에서 3자협의를 갖고 한반도 현안을 논의한다고 미 국무부가 17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번 협의에는 한국측에서 임성남 외교통상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미국측에서 글린 데이비스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일본측에서 스기야마 신스케(杉山晋輔) 외무성 아시아ㆍ대양주 국장 등이 각각 참석할 예정이다.

국무부는 이날 성명에서 "이번 회의는 북한 문제를 비롯한 지역 및 글로벌 이슈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교환하기 위한 자리"라면서 "아시아태평양지역 및 글로벌 현안에 관한 3국간 협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근 북한의 장거리로켓 발사 강행 및 제3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한 대응 방안이 집중 논의되 것으로 예상된다.

국무부에 따르면 데이비스 대표는 오는 20일 서울에 도착해 천영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과 임 본부장 등 한국측 고위 당국자들과 만난 뒤 다음날 열리는 한·미·일 3자협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어 오는 22일 중국 베이징(北京)을 방문,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武大偉) 한반도 사무 특별대표 등과 만나 북한의 추가 도발을 차단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또 오는 23일 도쿄(東京)로 이동, 마쓰바라 진(松原仁) 국가공안위원장과 사사에 겐이치로(佐佐江賢一郞) 외무성 사무차관 등과 만나 양국간 현안을 협의한 뒤 25일 귀국할 예정이다.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간 3자협의는 지난 1월 17일 워싱턴DC에서 열린 이후 4개월만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대화파' 미 진보논객 "북한, 더는 못 믿어" 북핵 개발에 7조 넘게 쏟아부어…8년치 옥수수 배급량 "북핵 원동력은 양질 우라늄…전문가 3천명" 북한 핵실험 '저지외교' 활발…한반도정세 기로 박지원 "북한 핵실험 증각 중단돼야" 정의화 의장대행 "남북 국회회담 개최 희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