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 대통령 "강제동원 해법 발표, 미래 한일 관계 위한 결단"

입력 2023-03-06 17:19 수정 2023-03-06 18:01

대통령실 "일본 반성·사죄 재확인"…'셔틀외교' 복원 가능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대통령실 "일본 반성·사죄 재확인"…'셔틀외교' 복원 가능성


윤석열 대통령은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오늘 강제동원 판결 문제의 해법을 발표한 건 미래 지향적 한일 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결단"이라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6일) 오후 한덕수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에서 "한일 관계가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기 위해서는 미래세대 중심으로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양국 정부가 노력해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습니다.

이에 한 총리는 "양국 간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청소년과 대학생 등 미래세대를 위한 교류사업 확대와 함께 문화·외교·안보·경제·글로벌 이슈 등 분야별 협력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보고했습니다.

〈자료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자료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
외교부는 2018년 대법원에서 강제동원 배상 판결을 받은 피해자들에게 일본 전범 기업이 아닌 우리 정부 산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배상금을 지급하는 이른바 '제3자 변제' 해법을 오늘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은 기자회견에서 "한일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는 것으로 평가한다"며 "일본 정부는 1998년 10월 발표된 한일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하고 있다"고 화답했습니다.

대통령실. 〈자료사진=연합뉴스〉대통령실. 〈자료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일본 정부의 반성과 사죄를 재확인했다며 "양국의 관계 발전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12년 동안 끊긴 '셔틀 외교' 복원 가능성도 내비쳤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오늘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일 정상회담 논의를 아직 시작하지 않았지만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한일 정상회담을 위해 양국 정상이 서로 오고 간 게 중단된 지 12년째"라면서 "양국 정부가 이를 직시하고 있다"고도 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