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론조사] '안녕들 하십니까' 대자보 확산 공감 53%

입력 2013-12-17 22:25 수정 2013-12-20 20: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오늘(17일)의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대학교에 붙은 '안녕들 하십니까'라는 제목의 대자보가 대학 너머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공감한다는 의견이 53%, 공감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23.7%, 잘 모르겠다는 의견이 23.3%였습니다.

절반 이상의 응답자가 공감한다고 밝혀주셨는데요. 어떤 사안이 답변에 영향을 끼쳤는지, 이어서 의미망 분석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대자보 확산에 공감한다고 밝힌 응답자들은 대자보가 시민들이 정치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고, 대학생들이 나라를 걱정하고 있는 것을 다행이라고 생각하며, 이들의 참여로 미래가 나아질 것이라는 의견 등을 주셨습니다.

반면에 공감하기 어렵다고 밝힌 응답자들은 학생의 본분은 공부이고, 대자보 확산은 무지에 의해 선동 당한 것이며, 학생들이 정치적으로 이용되고 있다는 의견 등을 주셨습니다.

[JTBC 여론조사 의미망 분석]

[여론조사] '안녕들 하십니까' 대자보 확산 공감 53%



"안녕들 하십니까" 대자보 확산에 공감한 응답자들은, 대학생들이 나라를 걱정하고 있음에 안심하며, 시민들이 정치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고, 이들의 참여를 통해 미래가 나아질 것이라는 의견을 보였다. 반면, 공감하기 어렵다는 응답자들은 학생의 본분은 공부인데, 대자보가 정치적으로 이용될 위험이 있고, 학생들이 사안에 대한 무지에 의해 선동되었다는 의견을 보였다. [트리움]

* 뉴스9 에 활용된 트리움의 의미망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은 주관식 설문에 대한 응답자들의 답변 내용을 최신 컴퓨터 분석 기법을 이용해 핵심 키워드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 방법입니다. 수백, 수천 개 단어들 사이의 의미망 속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어와 연관어를 도출해 냅니다.

* 뉴스룸 여론조사
▶ 대상 : 전국 성인 남녀 700명
▶ 조사기간 : 2013년 12월17일(월)
▶ 조사방법 : 유선(50%)·휴대전화(50%) RDD 전화면접조사
▶ 표집오차 : 95% 신뢰수준 ±3.7%P
▶ 조사기관 : JTBC·현대리서치·트리움

관련기사

"안녕들 하십니까"…82학번 엄마·외국인 유학생도 '응답' '안녕들 하십니까' 대자보 열풍…사회 곳곳으로 확산 고교생에 시민까지 "안녕들 하십니까"…대자보 열풍 확산 '안녕들하십니까' 대자보 열풍…"C학점" vs "아픔 깨달아" [시청자 의견] "정부의 말 거짓으로 보여 안녕치 못하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