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주파수 경매 '전쟁'…유독 KT만 노조까지 나선 이유는?

입력 2013-07-10 17: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주파수 경매 '전쟁'…유독 KT만 노조까지 나선 이유는?


주파수 경매 '전쟁'…유독 KT만 노조까지 나선 이유는?


KT노조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이미 미래창조과학부가 주파수 경매안을 확정해 공고했지만 KT는 '불공정 경매안'이라며 물러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9일에는 과천정부 청사에 5600여명의 노조원이 모여 대규모 집회를 연 데 이어 10일 오후에도 여의도에서 집회를 열고 새누리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번주 금요일까지 서울 시내 지하철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유인물을 배포하는 등 선전전을 이어갈 예정이며 향후 상황을 고려해 모집 인원을 늘린 대규모 집회 개최도 검토 중이다.

이러한 KT 노조의 행보에 경쟁사들은 의아해하고 있다. 미래부가 지난달 28일 주파수 할당 방안을 최종 확정하고 지난 4일 관보에 주파수 경매안을 공고한 상황에서 아무리 KT 노조가 정부를 압박한다고 해도 경매안 수정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다.

경쟁사 관계자는 "이미 확정된 경매안이 KT노조의 요구에 의해 수정된다면 다른 이통사들이 가만히 있지 않을 뿐 더러 앞으로 누기 정부의 정책에 신뢰를 갖겠냐"면서 "KT 노조도 이러한 사실을 잘 알고 있을 텐데 이렇게 전면에 나서서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는 이유가 무엇인지 우리도 궁금하다"고 밝혔다.

◇ KT 노조 "정부에 대한 서러움, 미래에 대한 위기감이 이유"

"공기업 시절, 정부의 부당한 간섭과 지배를 너무나 많이 받아 아픔이 많았다." 차완규 KT 노조 정책실장은 이번 주파수 '전쟁'에 노조가 참여한 이유에 대해 이같이 운을 뗐다.

이미 KT 직원들의 가슴에는 정부에 대한 깊은 불신이 뿌리 깊게 박혀 있었다는 것이다.

차 실장은 "한국전기통신공사 시절 이동통신서비스를 선경그룹에 넘겨줬고 데이콤도 재벌에게 넘겨줬다"며 "이동통신만 가지고 있었어도 이렇게 KT가 무너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당시 노동자들이 반대 투쟁하면서 해당 노조위원장도 징계를 당하고 해고자도 발생했다"면서 "이제 유선 통신 시장도 악화되고 무선 통신 밖에 없는데 LTE 마저 퇴출당한다면 KT 3만명의 노동자들은 무엇을 먹고 살아야 할지 걱정이다"고 밝혔다.

특히 KT는 경쟁사인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보다 뒤늦게 LTE 시장에 뛰어든 까닭에 대대적인 마케팅 비용을 쏟아 부어 수익성이 악화된 상황이다. 지난해 매출은 23조7903억원으로 2011년 21조2720억 대비 11.8% 증가하며 사상최대를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1조2138억원으로 2011년 1조7484억원보다 30.6% 감소했다.

더군다나 이동통신시장의 만년 3위였던 LG유플러스에게 한 때 뒤처지면서 내부적으로 조합원들의 위기감과 절박함이 그 어느 때 보다 높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차 실장은 "SKT는 노조가 1500명 밖에 안되고 LG유플러스도 3000명 내외라 우리만큼의 절박함이 없다"며 "우리는 조합명만 3만명이 넘는데다 먹거리마저 다 뺏기고 마이너스 되고 있는 상황에서 LTE 주파수마저 놓치면 끝이다"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이어 "경영진들이야 단기 계약직이니 임기를 끝내고 가면 그만이지만 임직원들은 경영진들의 잘못된 판단으로 고통을 이어가야 한다"며 "올해도 임금을 동결하고 내부적으로 재정도 마이너스인데 무선 통신 시장에서 더 이상 뒤처지면 정년 60세 연장해봐야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불안감이 노조원들을 일으켜 세웠다"고 전했다.

차 실장은 "노조 대리전, KT의 관제 데모설 등은 경쟁사의 논리일 뿐 전혀 사실 무근"이라며 "이러한 '불공정 경매안'을 만든 미래부의 주파수 경매안을 설계한 담당자에 대해 문책을 요구할 생각이다"고 주장했다.

◇ 경쟁사 "KT가 사주한 것, 내부 결속력 다지기용"

반면 경쟁사들은 이번 KT 노조의 대규모 집회에 대해 사측의 지시를 받은 '관제 데모'라는 입장이다.

경쟁사의 한 관계자는 "10억이나 되는 신문 광고를 한번에 집행한 것도 의심스럽고, 5000여명이나되는 조합원이 동시에 연차를 내고 집회에 참여한 것도 사측의 적극적인 협조가 없이는 불가능하다"면서 "KT가 직접 정부와 대립하기가 부담스러우니 노조가 대신 나선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어 "노조가 나서야 할 문제는 해직자의 자살 문제나 노조원들의 임금, 복지 문제 등인데 사측과의 협상도 제대로 못하면서 미래부와 협상을 하겠다고 나서는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이미 KT가 특혜라는 것을 미래부도 인정한 상황에서 KT가 여론의 화살을 피하기 위해 먼저 선수를 친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 이석채 회장 사퇴설, 노조원 자살, 경영 위기 등 내부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내부 결속력을 다지려는 2중 포석도 깔려있는 것으로 이해된다"고 전했다.

한편 미래부의 고위 관계자는 "KT의 단체행동은 노동권에서 규정돼 있는 것이기 때문에 딱히 언급할 부분은 없다"면서 "다만 미래부는 국민들에게 입장을 밝혔고 관보에 공고도 한 상황이기 때문에 기존 경매안에 대해 수정 없이 절차에 따라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KT "주파수 할당안 보완책 마련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