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2030공약·정치쇄신으로 '안 이탈층' 끌어안기

입력 2012-11-26 10:45

안철수 '정치쇄신안·공약' 수용 검토…긴급조치법 발의도 부동층 공략 의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안철수 '정치쇄신안·공약' 수용 검토…긴급조치법 발의도 부동층 공략 의미


박, 2030공약·정치쇄신으로 '안 이탈층' 끌어안기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측이 '안철수 이탈 부동층'을 잡기 위한 전략 수립에 돌입했다.

안철수 전 무소속 대선후보의 후보직 사퇴로 지지 후보를 잃은 부동층 표심을 잡는 것이 대선 승리의 열쇠로 떠올랐다는 판단 때문이다.

26일 각 언론이 보도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안 전 후보의 사퇴 이후 그 지지자들 중 박 후보나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중 어느 누구도 지지하지 않은 부동층은 24.6%(KBS) 22.5%(SBS) 20.8%(세계일보) 21.9%(한겨레) 15.4%(동아일보) 21.4%(조선일보)로 각각 나타났다.

적게는 10%대, 많게는 20%대 중반까지 안 전 후보 이탈층이 아직 마음을 정하지 못한 것이다.

물론 이런 결과는 안 전 후보 사퇴에 따른 '충격'과 민주당 및 문 후보에 대한 '앙금' 때문일 수 있지만 이들이 상황에 따라 문 후보가 아닌 박 후보를 지지할 가능성도 있다는 점에서 적지 않은 의미가 있다는 게 새누리당의 판단이다.

이때문에 '안철수 지지층'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중도층을 잡기 위한 '정책 세일즈'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현재 박 후보 지지 의사를 밝힌 '안철수 지지층'은 대체로 수도권과 2030(20~30대) 세대가 많다는 점에서 이들에게 맞춘 '생활 밀착형' 공약 제시가 필요하다는게 캠프 관계자들의 판단이다.

수도권과 2030 세대가 복지와 교육·보육의 문제에 상대적으로 더 민감한 만큼 이미 발표된 공약 중 이들이 관심있어할 만한 사안을 재차 강조하거나 새롭게 내놓는 방안이 거론된다.

후보 비서실의 강석훈 의원은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를 골자로 한 복지 및 일자리 종합 대책을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에서 '의지 약화'라는 비판을 받았던 경제민주화도 '박근혜안(案)'이 가진 긍정적 면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즉, 공정거래위의 전속고발권 폐지나 대기업 대상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 등 '불공정행위 규제 및 경제적 약자 보호책'이 대부분 수용한 것을 공론화하면서 그 의미가 적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새누리당이 안 전 후보의 사퇴 직후 "박 후보는 앞으로도 안 후보가 말해온 정치쇄신과 국민대통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입장을 정리한 만큼, 정치쇄신의 목소리도 더욱 크게 낼 것으로 보인다.

안대희 정치쇄신특위위원장이 다시 한번 정치 쇄신의 고삐를 바짝 죈다는 방침이다.

안 위원장이 이날 오전 특위 회의에서 "안 전 후보는 기존 정당정치를 불신하던 적지 않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은 만큼 기존 정당은 그런 지지자의 염원을 담아 정치를 쇄신하고 개혁해 새롭게 하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한 것도 이런 맥락이다.

정치쇄신특위가 최근의 '검찰 추문'과 관련해 강력한 검찰개혁 방안을 내놓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박 후보가 이날 국민대통합위 명의로 발의된 '긴급조치 피해자들에 대한 명예회복 및 보상법안'에 공동 발의자로 이름을 올린 것도 국민대통합 의지를 재차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 '안철수표 공약'을 선별적으로 수용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그동안 당내에서는 안 전 후보의 공약이 문 후보보다는 박 후보쪽에 더 가깝다는 인식이 많았었다.

이정현 공보단장은 "안 전 후보가 주장해오고 우리와 일치했던 정치개혁안이나 쇄신안, 합리적 정책을 강조해야 한다"고 말했고, 이주영 특보단장도 "안 후보가 내세운 공약 중 박 후보의 그것과 내용이 같거나 아니면 정책 의지를 반영하는 것이 있으면 과감하게 수용할 필요가 있다"고 공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박근혜 2년간 비방한 40대 남성 잡고보니, 아이디가… 안철수 테마주 일제히 하한가…문재인·박근혜 테마주 급등 박근혜, 오늘 밤 TV토론 JTBC 생중계…문재인, 충청·광주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