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신년 기자회견 Q&A] "현재 중국과는 과거 어느때 보다 긴밀"

입력 2014-01-06 12: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Q.박근혜 정부 한·중 관계 평가는

[박근혜 대통령 : 신년이 오면 사자성어로 한 해를 정리하고 새해를 전망하는 것 자체가 한국과 중국이 얼마나 인문적으로 가까운가 하는 것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전미개오'에 대해 뜻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물으셨다. 원래 그 뜻은 '욕심에 집착해서 살아가는 미혹된 마음에서 깨어나 사물의 실제 모습을 바로 보자'는 말로 이해하고 있다. 사실 저도 좀 사심없이 국민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마음으로 임하고자 한다. 국민의 행복을 위한 일, 나라의 발전을 위한 일 외에는 전부 번뇌다, 쓸데 없는 생각이다, 라고 마음을 먹고 있다. '전미개오'는 시진핑 주석이 추진하는 반부패 정책과도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한중관계의 미래에 대해 말하자면 지난해 6월에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주석과 양국관계의 발전방향, 청사진에 대해 합의한 것에 잘 나와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중국과는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서 실질적인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발전시키고 있다고 보고 있다. 앞으로 양 국민의 지지와 우의를 바탕으로 해서 양국 국민의 복리증진,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이것이 계속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관련기사

[신년 기자회견 풀영상] 박근혜 대통령 "국민행복시대 열겠다" [박근혜 신년 기자회견 Q&A] "'경제혁신 3개년 계획' 꼭 성공하겠다" [박근혜 신년 기자회견 Q&A] "통일은 한마디로 '대박'이다고 생각" [박근혜 신년 기자회견 Q&A] "국정원 특검 언급은 부적절하다" [박근혜 신년 기자회견 Q&A] "북한 지도자 만날수 있지만 성과내야" [박근혜 신년 기자회견 Q&A] "문화 콘텐츠에 대한 투자·융자 강화" [박근혜 신년 기자회견 Q&A] "엔저문제 부담, FTA활용하면 수출도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