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송영선 "북 권력 암투? 최용해, 장성택이 키워준 인물"

입력 2013-12-04 17: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4일 방송된 JTBC '정관용 라이브'에서는 송영선 전 국회의원이 출연해 '장성택 북한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실각설'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송영선 전 의원은 '장성택 실각설'에 대해 "실각이라는 용어 자체도 아직 조심해야 한다"며 "장성택을 권력에서 물러나게 한 주동자와 그 의도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장성택 실각설' 배후로 최용해 인민군 총정치 국장을 지목했다. 송영선 전 의원은 "최용해는 100% 장성택이 키운 인물이다"라며 "현재 군의 실세인 최용해가 장성택을 견제하고, 김정은에게 충성하는 차원에서 실각 시켰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정은 국방위원장이 직접 '장성택 실각'을 주도했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송영선 전 의원은 "김정은 스스로 유일지도자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장성택을 실각시켰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송영선 전 의원은 "북한의 통치 방법 중 하나가 '혁명화'다. 교육을 시키며 충성심을 테스트 하는 것이다. 장성택도 이미 3번 혁명화 과정을 거친 적이 있다"며 "(장성택 실각설이) 최용해 하극상인지, 김정은이 주도한 것인지 아직 정확히 알 수 없다"고 신중을 기했다.

또한 송영선 전 의원은 "장성택 실각설이 사실이라도 북한의 급변 가능성은 없다"고 단언한 뒤 "노동당 행정부 내 서열은 바뀔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한편, 국정원 발 '장성택 실각설'에 대해 류길재 통일부 장관 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간담회에서 "장성택의 신변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류길재 장관은 '장성택 실각'의 진위 여부에 대해 "장성택이 실각했다고 단언하긴 어렵지만 파악한 정보로는 그럴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JTBC 방송뉴스팀)

관련기사

장성택 실각에 '대남 강경파' 득세론…최용해 급부상 "무남독녀 딸 잃은 장성택, 부인 김경희와 사실상 별거 상태였다" '장성택 실각'…청와대 "안보 관련 부처 북한 동향 주시" '장성택 실각' 남북관계 미치는 영향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