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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공고 전 답사, 도면까지 공유…관광공사, 특정 업체 '밀어주기' 의혹

입력 2024-05-09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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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청와대 인근에는 역대 대통령들의 행보를 전시한 '청와대 사랑채'가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가 이곳 전시관과 공사 홍보관 사업을 발주했는데, 공사 직원들이 특정 업체를 미리 정해놓고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불거져서 감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JTBC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김안수 기자입니다.

[기자]

역대 대통령의 업적 등을 전시하는 '청와대 사랑채'입니다.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2월 이곳에 체험형 전시관을 짓는 3억 9천만원대 입찰 공고를 냈습니다.

최종 낙찰 업체는 A사였습니다.

JTBC가 입수한 이 업체의 업무대화방 내용입니다.

"사랑채 현장 답사를 간다"는 공지가 보입니다.

입찰 공고가 뜨기 한 달 쯤 전입니다.

[B씨/전 A업체 직원 : 관광공사 직원들이랑 저희 팀이랑 사전에 사랑채 현장에서 미팅을 했고…]

실제로 공사 직원 3명과 업체 대표 등이 사랑채를 둘러봤습니다.

[B씨/전 A업체 직원 : 그때 사전공고 전에 이런 용역이 있을 것이고, 어떤 RFP(제안요청서)로 진행하면 좋겠다는 것을 담당자 통해서 전달받았습니다.]

답사 이틀 뒤엔 공고일, 업체 선정일 등 용역 일정이 올라왔습니다.

현장 도면도 올라왔습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아예 입찰조건을 정할 수 있다는 식의 대화도 오갑니다.

한 직원이 "본 공고 전에 보완 필요한 부분 의견 달라 한다" "자격요건 불리한 부분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하자 대표는 "본 공고 전 꼭 확인해달라"고 답합니다.

15억원짜리 한국관광공사 홍보관 하이커그라운드 사업도 이런 식이었습니다.

[B씨/전 A업체 직원 : 4~5개월을 준비한 거라 2주를 준비한 (다른) 업체랑 퀄리티에서 비교하면 그건 말이 안 됩니다. 프로, 아마추어 정도.]

공사와 업체는 "자문을 위해 사전 미팅을 하고 일부 자료를 주고 받은 것"이라며 입찰 조건도 사전에 논의하지 않았다고 해명했습니다.

공사 측은 감사를 통해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허성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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