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 윤 대통령 메시지에 "불통 정치 선언"…조국당 "아직도 총선 민심 몰라"

입력 2024-04-16 13:37 수정 2024-04-16 13: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총선 참패 이후 처음으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입장을 낸 데 대해 야당은 "민심을 모른다"며 공세에 나섰습니다.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오늘(16일)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의 대국민 메시지는 조금이라도 국정의 변화를 기대했던 국민을 철저히 외면했다"며 "불통의 국정운영에 대한 반성 대신 방향은 옳았는데 실적이 좋지 않았다는 변명만 늘어놓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결국 반성은커녕 지금까지처럼 용산 주도의 불통식 정치로 일관하겠다는 독선적 선언이었다"며 "국회와 긴밀히 협력하겠다면서 야당을 국정운영 파트너로 인정하라는 총선 민의에 대해서는 한마디 말도 없었다"고 비판했습니다.

한 대변인은 "대통령이 받아들인 총선 민의는 대체 무엇이냐"고 반문하며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민심을 경청하겠다'는 하나 마나 한 다짐으로 국민을 납득시킬 수는 없다"고 꼬집었습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아집과 독선으로 '국정 기조'를 바꾸라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거부했다"며 "국정 방향은 옳았고 정부는 최선을 다했다는 대통령에게 무슨 변화와 쇄신을 기대하겠느냐"고 했습니다.

또 "이번 총선을 통한 민의를 잘못 이해해도 한참 잘못 이해했다"며 "윤 대통령은 부디 국민과 동떨어진 채 자기 할 말만 하는 소통의 방식은 이제 그만하라. 지금이라도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지난 2년의 반성과 앞으로의 나아갈 길을 직접 밝힐 자리를 다시 마련하기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김보협 조국혁신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라며 "윤 대통령은 아직도 총선 민심을 모른다"고 비판했습니다.

김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왜 국민의 견해를 듣고 토론하는 자리는 한사코 회피하냐. 2022년 8월 취임 100일 기자회견 이후 600일이 넘도록 기자회견을 하지 않는다"며 "언론과의 소통은 조선일보, KBS와 한 차례씩 했다. 김건희 여사가 받은 디올백을 '외국회사의 자그마한 파우치'라고 표현한 KBS와 낯뜨거운 인터뷰는 지금도 회자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대통령은 언론에 자주 나와 기자들로부터 귀찮지만 자주 질문을 받아야 되고 솔직하게 답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통령에 취임하면 특별한 일이 없으면 주 1회 정도 기자들과 기탄없이 만나도록 하겠다'고 했다. 거짓말이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예전에 탄핵당했던 어떤 대통령도 이 정도는 아니었다"며 "총선 민심을 제대로 읽은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 언제까지 이렇게 불통하고 하고 싶은 말만 늘어놓는지 지켜보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윤 대통령, 총선 이후 첫 입장 발표…"더 낮은 자세로 소통하고 민심 경청"


앞서 윤 대통령은 오늘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이번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민심을 경청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이 체감할 만큼의 변화를 만들어 내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하더라도 세심한 영역에서 부족했다고 생각한다"고 했습니다.

또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에 책임을 다하면서 국회와도 긴밀하게 더욱 협력해야 할 것"이라며 "민생 안정을 위해 필요한 예산과 법안을 국회에 잘 설명하고 더 많이 소통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이 총선 관련 입장을 낸 건 여당이 이번 총선에서 참패한 이후 처음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