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회의원 코인 단 1원도 재산공개…'김남국 방지법' 속도

입력 2023-05-23 08:25 수정 2023-05-23 13: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회의원이 보유한 가상자산을 공개하는 법안을 마련하는 데 여야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른바 '김남국 방지법'이라고 불리는 이 법안은 가상화폐를 단 1원이라도 가지고 있다면 공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국회의원 재산 공개대상에 가상자산도 명시하도록 한 국회법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김남국 의원이 수십억 원어치 코인을 보유한 채 과세 유예 법안을 발의한 것과 같은 이해충돌 사례를 막자는 취지입니다.

국회의원 당선인이 가상자산 등록 대상이지만, 특례 조항을 달아 21대 현역 의원들도 다음 달 말까지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에 등록하도록 했습니다.

자진신고 형식이지만, 21대 국회의원들에 대한 '가상자산 전수조사'가 사실상 입법화된 셈입니다.

국회의원 본인 뿐 아니라 배우자와 부모, 자녀가 보유한 가장자산도 신고해야 합니다.

[전재수/국회 정개특위 법안심사제1소위원회 위원장 : 가상자산의 경우에는 등락폭이 워낙 크고 그렇기 때문에 다른 자산과는 별도로 단돈 1원이라도 가상자산을 취득하거나 보유하고 있으면 전부 신고하는 것으로…]

다만, 가상자산의 경우 현행법상 백지신탁이 불가능하고, 의도적으로 빠져나갈 구멍도 있습니다.

[김교흥/국회 행안위 법안심사소위원장 : 거래소가 해외에 있든가 또 P2P라고 해서 개인과 개인 간의 거래 이런 거는 참 밝히기가 어렵죠. 한계가 좀 있을 거 같아요.]

이러한 내용을 담은 국회법 개정안과 공직자윤리법 개정안 등은 오는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검찰, '김남국 코인' 예치서비스 운영사 압수수색 김남국발 반사이익 누린 국민의힘…'남국의 늪' 빠진 민주당 '돈봉투 의혹' 현역의원 줄소환?…김남국 '의원직 사퇴' 공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