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평생 못 잊을 환상적 기억"…4년 항해 마친 벤투의 작별 인사

입력 2022-12-06 20:05 수정 2022-12-06 20: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 대표팀의 16강 성과 뒤에는 벤투 감독이 있었습니다. 사실 체력과 투지로 승부했던 한국 축구에 체계적인 빌드업을 심어줬죠. 벤투 감독은 우리 대표팀과 재계약은 하지 않고, 재충전의 시간을 갖기로 했습니다.

최하은 기자입니다.

[기자]

< 대한민국 1:4 브라질|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 >

종료 휘슬이 울리자 선수들은 굳어버렸고 벤투 감독은 한 명씩 따뜻하게 안아줬습니다.

4년 반 가까이 이어진 동행의 마지막 순간입니다.

기적처럼 16강 무대를 밟게 됐을 때, 선수들은 그라운드 위에서 이별할 수 있어 더 기뻤습니다.

[손흥민/축구대표팀 (포르투갈 경기 후) : 감독님의 마지막 경기가…벤치에서 같이할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합니다.]

카타르로 떠나며 남긴 말처럼, 벤투 감독은 상대가 누구든 물러서지 않고 부딪히는 축구를 펼쳤습니다.

[파울루 벤투/축구대표팀 감독 (11월 출국 기자회견) : 팬들이 우리의 경기력과 태도를 보면서 행복할 수 있도록 모든 걸 다하겠습니다.]

첫 경기부터 항의하다 경고를 받고, 코너킥 없이 끝난 가나전에선 퇴장까지 불사했습니다.

지난 4년을 평생 잊지 못할 환상적인 기억이라 돌아봤지만 사실 지휘봉을 잡은 내내 의문도 따라붙었습니다.

지난해 한일전에서 0대 3 완패를 당했을 땐 쏟아지는 비판에 축구협회까지 나서 사과했습니다.

그러나 부진했어도 실패는 아니라며 우직하게 빌드업 축구를 밀어붙였고, 일찌감치 월드컵 본선행을 확정 지었습니다.

선수들은 의심이 쏟아질 때도 믿음을 드러냈고, 감독과 끈끈한 정을 나눴습니다.

[파울루 벤투/축구대표팀 감독 : 진수! 커피 많이 먹지 마. 잠 못 자니까.]

[김진수/축구대표팀 : 저 미숫가루요.]

12년 만의 원정 16강이란 결과를 넘어, 우리 축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남기고 벤투호는 항해를 끝마칩니다.

(화면출처 : 대한축구협회)
(영상그래픽 : 김지혜)

관련기사

숫자는 거짓말하지 않는다…한국 축구 이유 있는 '16강' 랭킹부터 전적까지 열세이지만…"숫자일 뿐, 공은 둥글다" 황인범이 가장 많이 달렸고, 손흥민이 가장 많이 때렸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