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교통사고! 경각심 일깨워준 '한블리'

입력 2023-01-06 10: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교통사고! 경각심 일깨워준 '한블리'

'한문철의 블랙박스 리뷰'가 알찬 교통안전 지식으로 안방에 유익한 정보를 선사했다.

어제(5일) 방송된 JTBC 교통 공익버라이어티 '한문철의 블랙박스 리뷰'(기획·연출 민철기/ 이하 '한블리')에서는 겨울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눈길 사고부터 행인을 위협하는 보도 침범 사고까지 일상 속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교통사고들에 대해 낱낱이 파헤쳤다.

조나단과 파트리샤가 함께 한 이날은 지난주에 이어 겨울특집 2탄이 전개, 겨울철 교통사고율 1위라는 눈길 교통사고에 대해 먼저 알아봤다. 아무리 저속, 감속으로 주행해도 눈 덮인 도로 위에서는 속수무책으로 미끄러지는 터. 한문철 변호사는 "눈이 많이 내린 날은 아예 차를 안 가지고 나오는 게 좋다"라며 평소보다 사고 날 확률이 50%에 가깝다는 사실을 전했다.

이어 겨울철 차량 운전자라면 누구도 피해 갈 수 없는 눈길 교통사고에도 과실 비율이 발생한다는 점이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중 마주 오는 제설차와 충돌한 블박차(블랙박스 차량)의 사례는 안타까운 탄식을 자아냈다. 두 차량 모두 과실이 있으나 블박차의 경우 차주의 아들이 운전을 했기에 보험이 적용되지 않았고 이로 인해 제설차 수리 비용 2300만원이 도출돼 경악케 했다.

그런가 하면 가드레일에 부딪혀 다리 밑으로 떨어질 뻔한 영상은 보기만 해도 심장을 덜컥 내려앉게 했다. 이렇듯 작은 접촉사고부터 대형사고까지 그 피해도 천차만별인 겨울철 눈길 교통사고를 예방할 방법은 없을지 궁금해지는 터. 이에 대해 한문철 변호사는 눈이 많이 내렸을 때엔 제한속도보다 50% 감속해 주행할 것을 권고했으며, '눈이 많이 내렸다'의 기준치는 적설량 2cm임을 알려주었다.

또한 대림대 자동차학과 김필수 교수는 눈길 주행 시 앞차의 바퀴 자국을 따라 운전하면 안전하다는 점도 짚어주었다. 뿐만 아니라 눈 속에서 빠져나가는 방법으로는 상대적으로 마찰력이 더 나은 후진 기어로 변환해 시도해볼 것을 추천했으며 도로의 상태를 센서로 감지하여 미끄럼을 방지하는 ESC(차체 자세 제어 장치)가 눈 속에서는 도리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버튼을 잠시 끄고 탈출을 시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을 알렸다.

겨울철 눈길 교통사고에 이어 행인들을 위협하는 보도 침범 사고에 대해서도 조명했다. 행인들의 안전을 위해 존재하는 인도에 갑작스러운 차량 진입으로 보행자들이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발생하기 때문.

특히 보도 침범 사고의 경우 횡단보도를 기다린다던가, 포장마차에서 허기를 달래는 등 사고의 위험을 전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벌어진다는 점에서 더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그중 자전거를 타다 갑작스럽게 보도를 침범한 자동차로 인해 목숨을 잃게 된 이의 사연은 말을 잇지 못하게 했다.

이날 소개된 눈길 교통사고, 보도 침범 사고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임은 물론 일상생활에 언제 들이닥칠지 모른다는 점에서 또 한 번 경각심을 가지게 했다.

다음에는 또 어떤 정보를 알찬 시간을 선사할지, 교통 공익 버라이어티 JTBC '한문철의 블랙박스 리뷰'는 매주 목요일 저녁 8시 50분에 방송된다.

한편, 어제(5일) 방송된 JTBC '한문철의 블랙박스 리뷰' 시청률은 3.5%(닐슨코리아 수도권 유료가구 기준)를 기록했다.

(JTBC 모바일운영부)

관련기사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