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노총 "신당역 사건 막을 수 있었다…성차별 관행 바꿔야"

입력 2022-09-26 12:21 수정 2022-09-26 13: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6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젠더폭력 없는 안전한 일터위한 여성노동자 실태 보고 및 종합대책 촉구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6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젠더폭력 없는 안전한 일터위한 여성노동자 실태 보고 및 종합대책 촉구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과 관련해 "여성노동자가 일터에서 겪는 젠더 폭력을 직시하고 종합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노총은 오늘(26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신당역에서 사망한 여성노동자의 죽음은 사내 젠더 폭력 피해자에 대한 보호조치가 촘촘히 마련되었다면 막을 수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어 "사법부가 가해자에게 2차 스토킹을 용인하는 불구속 조치를 취하지만 않았어도 막을 수 있었고, 혼자 고립되어 일하지 않고 2인 1조로 일하기만 했어도 불시에 닥치는 위험에 맞서 목숨을 구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사건 이후 서울교통공사에서 여성 직원들의 당직을 폐지하거나 줄이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이러한 발상은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이 여성혐오 범죄가 아니라고 우기는 여성가족부 장관의 발언과 닮아있다"면서 "보호라는 미명 하에 이루어지는 업무 배제야말로 여성혐오"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여성을 사회에서 배제하는 일터 내 구조적 차별은 본질적인 대책조차 세울 수 없게 만드는 지경으로 이어진다"면서 "사업장 내 성차별적 고용 관행을 바꾸고 폭력의 기제들을 없애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