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재신임 물어야" 비대위 띄웠지만 책임론 직면한 권성동

입력 2022-08-11 15:44 수정 2022-08-11 16:15

"당연직이라 도리 없다"지만…당헌상 해당 안 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당연직이라 도리 없다"지만…당헌상 해당 안 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인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윤핵관 책임론'이 당내에서 불거지고 있습니다.

논란의 중심은 권성동 원내대표가 비대위에 참여하는 게 맞는지입니다. 비대위 인사권을 쥔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그제(9일) 취임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당헌·당규에 당연직으로 참석하는 건 어떡할 도리가 없지 않냐"며 권 원내대표의 참여를 기정사실화했습니다. 원내대표와 정책위원회 의장이 '당연직' 최고위원으로 규정된 당 최고위원회처럼, 비대위원회에도 두 사람이 당연히 참여해야 한단 뜻입니다.
당 대표 직무대행에게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당 대표 직무대행에게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하지만 당의 헌법 격인 국민의힘 당헌을 직접 들여다보면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당헌 제31조는 원내대표와 정책위원회 의장이 최고위에 들어간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반면 비대위와 관련된 당헌 제96조엔 "비상대책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한 15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는 조항만 있습니다. '당연직' 위원은 위원장뿐인 것입니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원내대표는) 당연직 비대위원이 아니다"라며 "비대위원장이 관행상 임명해온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당 내에선 권 원내대표가 당의 '비상 사태'에 책임을 져야 한단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권 원내대표가 '채용 압력 발언'으로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을 오히려 키우고, 윤석열 대통령과 주고받은 '내부 총질' 문자를 실수로 언론에 공개하는 등 당 위기를 초래했단 겁니다. 김재섭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은 오늘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비상 상황을 유발한 사람이 다시 비상 상황을 수습하기 위해서 나온다고 하는 것이 좀 납득이 될까"라고 꼬집었습니다.

차기 당대표 출마가 거론되는 당내 인사들도 권 원내대표가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의 '재신임'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안철수 의원은 어제 MBN '프레스룸'에서 "권 원내대표가 스스로 재신임을 얻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나경원 전 의원도 어제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재신임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다"며 "그런 절차를 한 번 거치는 것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전했습니다.

권 원내대표는 어제 취재진에게 비대위에서 빠질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받고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라고 일축했습니다. 현실적으로 당 소속 의원들의 사령탑인 원내대표가 비대위에 참여해 위원장과 현안을 조율하는 건 불가피하단 지적도 있습니다. 조해진 의원은 JTBC와 통화에서 "(권 원내대표가) 비대위에 들어와서 역할을 하든, 그걸 고사하고 원내대표 역할을 충실히 하든 간에 국민에게 실망을 준 모습을 고치는 게 핵심"이라고 말했습니다.

주호영 비대위원장의 고민도 깊어지는 모습입니다. 주 위원장은 어제 기자들이 재차 권 원내대표에 관해 묻자 "고민해보겠다"고 답했습니다.

◇이준석 대표 가처분 신청, 이르면 17일 결론

비대위가 공식 출범 전부터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비대위 출범에 반대하는 당원 모임인 '국민의힘을 바로 세우기(국바세)'는 오늘 법원에 비대위 출범을 막아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냈다고 밝혔습니다. 참여한 당원은 모두 1558명입니다. 국바세 대표를 맡은 신인규 변호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의 주인이 당원이라는 제 확고한 신념 속에서 대한민국 헌법 가치가 규정한 정당의 민주주의를 지키는 소송"이라고 적었습니다. 한편 서울남부지방법원에 따르면 어제 이준석 대표가 비대위 체제를 멈춰달라며 접수한 가처분 신청의 심문 기일은 오는 17일로 정해졌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