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브리핑] 한동훈 "여론조사서 이름 빼달라는 게 더 호들갑"

입력 2022-09-22 20:50 수정 2022-09-22 21: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뉴스 뒤에 숨은 이야기, 백브리핑 시작합니다.

오늘 첫 번째 브리핑, < 내 이름은… > 입니다.

국회 대정부질문 마지막 날인 오늘,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야당에선 이런 질의가 나왔습니다.

차기 대선 주자 여론조사에 한 장관의 이름이 올라간 게 적절하냐는 건데요.

[이병훈/더불어민주당 의원 : 대통령과 정부는 역대 최저 지지도를 달리고 있는데 대통령 최측근이라고 불리는 장관님이 그것도 집권 초기에 이렇게 차기 문제가 벌써 거론되고 이래도 되는거예요?]

[한동훈/법무부 장관 : 제가 원하는 결과는 아니고요. 저는 법무장관으로서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고 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이병훈/더불어민주당 의원 : 장관님이 도리를 아는 분이라면 지금 집권 초기의 장관인데 '나를 좀 빼달라' 이 의사표명 해야됩니다.]

그러니까 이제 막 출범한 정부의 장관이 대선 주자로 거론되는 게 맞냐, 빼달라고 해야 하는 거 아니냐. 이런 말인 거죠.

한동훈 장관, 이렇게 답했습니다.

[한동훈/법무부 장관 : 저와는 무관한 것이고요. 지금 저렇게 되는 상황에서 제가 여기서 뭐 빼달라 말라 이거 자체가 오히려 더 호들갑 떠는 것 같다는 생각은 듭니다.]

하지만 한 장관과 달리, 과거에는 이런저런 이유로 여론조사에서 이름을 빼주길 강력하게 원했던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유시민/당시 노무현재단 이사장 : 제가 빼달라고 그렇게 간곡히 이런저런 방법으로 말씀드렸는데 다행히 빼주는 언론사들도 있는 것 같고요.]

[이준석/당시 국민의 힘 당대표 후보자 : 제 수치는 앞으로 좀 언급을 하지 않으시는게 어떤가, 제가 전당대회가 끝나면 공식적으로 요청을 드리겠습니다.]

그런데 생각을 해보면 여론조사에서 이름을 빼달라고 했지만 결국 대선에 도전했던 사람들도 있었죠.

[반기문/당시 유엔 사무총장 : 다음부터 어떤 여론조사 기관에서도 저를 포함하지 않으셨으면…]

그리고 한 사람 더 있습니다. 바로, 윤석열 대통령입니다.

검찰총장 시절 여론조사에서 이름이 계속 거론되자 대검찰청이 나서서 "이름을 빼달라"고 이렇게 거듭 요청했습니다.

"정치적 중립이 요구되는 검찰총장을 대선 후보군으로 넣는 건 부적절하다"는 이유였는데요.

여권 주요 대선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리는 한동훈 장관에 대해서 윤 대통령이 어떻게 생각할 지도 궁금해지네요.

다음 브리핑은 < 해변의 비극 > 입니다.

안타까운 소식인데요.

호주 남동부 태즈메니아섬의 해변에서 돌고래들이 집단으로 곤경에 빠지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지금 보시는 것처럼 무려 230여 마리의 돌고래가 해변가에 떠밀려 온 건데요.

200여 마리가 결국 죽었고 살아있는 30여 마리라도 다시 바다로 돌려보내기 위해서 구조 활동이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더 비극적인 건 해당 장소에서 정확하게 2년 전에도 비슷한 사건이 발생했었다는 겁니다.

인근 해변에 당시 고래 400여 마리가 떠밀려와 그 중 300여 마리가 죽었는데요.

그때도 정확한 원인을 밝히지 못했다고 하는데 이번에는 원인이 제대로 규명이 돼서, 다시는 이런 비극적인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백브리핑은 여기까지입니다.

관련기사

민주당 "한동훈, 구제불능 수준…반드시 책임 물을 것" 이재명 조여오는 검경…민주 '김건희 특검·한동훈 탄핵' 맞불 한동훈, '이재명 탄압' 주장에 "다수당 대표라고 죄 덮을 수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