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정은 시찰 때마다 밀착 수행…군 실세 3인방 주목

입력 2012-01-25 23:15 수정 2013-11-27 18: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이 군부대를 시찰할 때마다 밀착 수행하는 군부 3인방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안의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김정은 부위원장이 공군 제354군부대를 찾아 중대장 등 장병들을 격려하고 있습니다.

김정은 뒤쪽으로 인민군 대장인 김명국 작전국장과 김원홍 총정치국 조직담당 부국장, 우리의 소장 격인 이두성 중장이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들 3인방은 김정은이 새해 들어 시찰한 군부대 다섯 곳 중 네 곳에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생전에 현지지도를 할 때마다 이명수 현철해 박재경 등 인민군 대장 트로이카를 동행시킨 것과 비슷합니다.

김명국 작전국장은 2009년 11월 대청해전에서 패배하면서 상장으로 강등됐다가 천안함 폭침 사건 이후 대장으로 복귀했습니다.

김원홍 부국장은 지난해 군 인사를 담당하는 총정치국 조직 담당에 오른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두성 중장은 아직까지 정확한 직위나 경력이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2010년 9월 김정은이 대장 칭호를 받을 때 동시에 중장으로 승진한 것으로 볼 때 군부 내 김정은 보위세력으로 보입니다.

[최주활/전 인민군 상좌 (우리의 대령) : 혹시 인민군 보위국장 아니면 총정치국 선전담당 부국장 직책 중 한 직책 아닌가….]

최고 권력자와 가까울수록 흔히 권력이 커진다는 북한 사회.

향후 군부 3인방의 역할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20대 김정은에도 '어버이' 호칭 준비?군부대 방문한 김정은, 女장교와 팔짱 끼고…보즈워스 "김정은 실권 장악 가능성 작아"28살 김정은 품에서 흐느끼는 북한 군인들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