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보건의료노조 "정부-의료계 대치 '민심위반'…사회적 대화해야"

입력 2024-04-16 10:22 수정 2024-04-16 10: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자료사진.〈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사진=연합뉴스〉


보건의료노조가 "정부와 의사단체의 강대강 대치는 민심 위반"이라며 조속히 사회적 대화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오늘(16일) 성명서를 내고 "정부는 의사 진료거부 사태 해법은 내놓지 않은 채 여전히 집단행동을 멈추라며 의사단체를 압박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의협은 '의대 증원 원점 재논의' 입장을 밝혔고 전공의들은 박민수 보건복지부 차관을 고소한 데 이어 박민수 차관을 경질하기 전까지는 의료현장으로 복귀하지 않겠다며 더 강경한 입장을 내놓고 있다"고 했습니다.

노조는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 "국정 기조를 확 바꿔야 한다"며 "총선 참패는 의대 증원에 찬성하지만, 진료 거부 사태를 해결하지 못한 채 국민을 고통과 불안으로 내모는 강경 조치에 대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의사 단체를 굴복시키려는 강압적 태도로 의대 증원과 의료개혁을 밀어붙이려 한다면 국민의 지지와 동의를 받을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의사단체를 향해서는 "여당 총선 참패를 두고 '의대 증원 추진에 대한 국민의 심판'이라 강변하는 의협의 주장은 얼토당토않다"며 "민심은 의대 증원이다. 국민의 목소리를 아전인수식으로 왜곡해서는 안 된다"고 했습니다.

보건의료노조는 의료개혁 추진 과정에서 빠진 공공의료를 확충하고 강화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노조는 "정부가 의료개혁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려면 공공의료 확대에 대한 해법을 반드시 제시해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도 총선 압승에 도취해 있을 게 아니라 민심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의료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