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직 전공의 “돈보다 환자 치료 만족감으로 살아…환자들엔 부채의식”

입력 2024-04-15 18:43 수정 2024-04-15 18: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오늘 오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강당에 전공의 20여명이 모였습니다. 검은옷을 맞춰 입은 이들은 "대한민국 의료의 미래는 없다"며 그 이유를 밝혔습니다. 정부의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패키지 정책에 반대해 지난 2월 병원을 떠난 전공의들이 약 두 달 만에 공식 석상에 단체로 모습을 드러낸 겁니다.
 

전공의 1360명, 복지 장·차관 고소


전공의들은 오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과 박민수 제2차관을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고소했습니다.
 
오늘 기자회견하는 전공의들

오늘 기자회견하는 전공의들

고소에 참여한 사직 전공의는 총 1360명입니다. 뜻을 모은 건 정근영 전 분당차병원 전공의 대표입니다. 정 전 대표는 가정의학과 전공의로, 레지던트 3년차가 되기 전 사직서를 냈습니다.

정 전 대표는 "정부는 각 수련병원장에게 직권을 남용해 전공의들의 사직서 수리를 금지했고, 필수의료 유지명령과 업무개시명령을 내려 젊은 의사들이 본인의 의지에 반하는 근무를 하도록 강제했다"며 고소 이유를 밝혔습니다.

이어 "혹시라도 불이익이 두려워 차마 고소하지 못하겠다는 동료들도 마음속으로는 지지한다며 응원했다"며 "언제부터 목소리 내는 걸 두려워해야만 하는 시대가 되었나"고 반문했습니다.
 

"박 차관, 젊은 의사들 미래 저주"


정 전 대표는 특히 매일 정부 브리핑을 담당한 박 차관을 향해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가시 돋친 언어로 의사들에게 끊임없는 모멸감을 주었고 젊은 의사들의 미래를 저주했다"고 했습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 〈사진=연합뉴스〉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 〈사진=연합뉴스〉


카데바(실습용 시신)를 수입해 의대끼리 공유할 수 있다거나, 의사가 남지 않으면 전세기를 내서 환자를 치료하겠다는 박 차관의 발언을 문제 삼은 겁니다. 정 전 대표는 "제 개인적으론 박 차관이 경질돼야 돌아가겠다"고 했습니다.
 

김윤 당선인 향해 "참의사 맞나"


이날 정 전 대표는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로 당선된 김윤 서울대 의대 교수를 공개적으로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정 전 대표는 "예전엔 의사 수가 모자라지 않다고 주장했는데 갑자기 모자란다며 의료 사태를 유발했다"며 "갑자기 의정합의체 만들자며 분란만 일으킨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참의사라는 캐치프레이즈를 선거에 활용하던데 과연 참의사의 모습에 맞다고 생각하냐"고 반문했습니다.
더불어민주연합 김윤 당선인〈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연합 김윤 당선인〈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김 교수를 향해 "바른의료연구소에서 2019년도 논문 표절과 1억 5천만원의 연구비 부정 수령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는데 이에 대한 왜 답변은 왜 하지 않으시냐"고 했습니다.

정 전 대표는 김 교수가 한 방송에 출연해 35살 종합병원 봉직의 연봉이 3~4억이라고 발언한 점에 대해서도 "제가 35살이 넘었는데 연봉이 세전으로 7천만원 정도"라며 사실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저희도 월급 받고 사는 직장인이었고 월급이 끊겨 아르바이트하는 사람도 있다"고 했습니다.
 

"환자 떠나 마음 불편…의정 합의하길"


전공의들은 오늘도 '7대 요구안'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전공의들은 병원 복귀의 조건으로 의대 증원 백지화, 전공의 수련 환경 개선, 전문의 인력 증원, 의사 수 과학적 추계 기구 설치 등을 주장한 바 있습니다.

오늘 기자회견에서 정 전 대표는 대한의사협회가 중심이 돼 의료계와 정부가 협상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협상) 결과물을 보고 전체 투표를 통해 복귀 여부를 정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동하는 환자들〈자료사진=연합뉴스〉

이동하는 환자들〈자료사진=연합뉴스〉


이날 기자회견에선 전공의들에게 환자들의 수술이 미뤄지는 등 피해가 발생하는 점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도 나왔습니다. 이에 정 전 대표는 "환자들에 대해 부채의식을 갖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는 "수련 받는 전공의들은 돈보다 환자를 치료하는 데서 오는 만족감으로 살아간다"며 "사직하고 나와 마음 한구석이 불편하다"고 했습니다.

이어 "정부와 의료계가 하루빨리 합의해서 환자들이 조속히 치료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했습니다.
 

정부 '의대 증원' 입장 확고


정부는 의대 증원 추진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오늘 오전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의 의료개혁 의지는 변함이 없다"며 "의대 증원을 포함한 의료개혁 4대 과제는 필수의료와 지역 의료를 살리기 위한 선결 조건"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의료계는 집단행동을 멈추고 조속히 대화에 나서달라"고 했습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전공의들이 단체로 장관과 차관을 고소한 것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복지부 관계자는 "특정 공무원의 거취와 병원 복귀를 연계하는 것은 타당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다"면서 "의료개혁은 모두 관련 법에 따라 기관장인 장관의 지휘, 감독하에 진행되고 있다"고 했습니다.

다만 복지부는 총선 직전부터 연일 브리핑을 취소하며 비공개 회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늘 예정된 브리핑을 취소한 복지부는 내일도 브리핑 없이 자료만 배포하겠다고 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